동남권 신공항 유치를 놓고 부산권과 대구·경남권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부산권은 동남권 신공항 타당성을 주장하는 세미나를 이달 중 열기로 했다. 대구·경남권은 “정부의 입지용역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고 대응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주도권 잡기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오는 6월께 신공항 입지와 관련한 용역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부산권과 대구·경남권 지방자치단체들의 움직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오는 28일 부산상의 2층에서 ‘신공항 민간투자사업 추진 방안 세미나’를 연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황창용 변호사가 ‘민간투자 활성화 정책과 시사점’을, 황우곤 파인스트리트인프라 대표가 ‘국내외 공항 민자사업 사례와 공항시설의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투자 쟁점’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최정규 동서대 국제학부 교수 등이 토론자로 나선다.

부산상의 관계자는 “정치적인 의도는 전혀 없고 김해공항이 항공수요를 초과해 미리 신공항 건설의 민간투자사업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한 행사”라고 설명했다.

신공항 입지로 밀양을 밀고 있는 대구·경남권은 부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부산처럼 행동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부산의 홍보전에) 너무 민감하게 맞대응함으로써 동남권 신공항이 무산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며 “대구 경북 경남 울산 등 4개 시·도가 인내하면서 지혜롭게 대응하는 게 좋은 결과를 얻는 길”이라고 말했다.

서병수 경상남도 교통정책과 주무관은 “2011년 신공항 무산사태와 같은 전철을 밟지 않도록 영남권 5개 지자체 장이 합의한 사항과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김태현/오경묵/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