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휴양지 만들자"…마리나 개발 팔걷은 포항·경주·울진
포항시 경주시 울진군 등 동해안 지역 지방자치단체들이 해양 관광객 유치를 위해 마리나항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경북 포항시는 총 사업비 2000여억원을 들여 북구 두호동 영일대해수욕장 일대 해상 3만1497㎡와 육상 18만8503㎡ 등 22만㎡의 부지에 200척(육상 및 해상 각 100척)의 요트를 계류할 수 있는 마리나시설을 2018년까지 조성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사업부지에는 놀이시설과 수영장, 콘도미니엄 및 호텔, 복합문화공간, 이벤트공간, 공원 등 다양한 해양 관광레저시설이 들어선다.

동양건설산업이 해양수산부의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마리나항만법)’에 따른 국내 첫 민간 제안사업으로 이 사업을 수주했다. 회사 측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감정평가를 거쳐 전체 투자비 내에서 조성 부지와 시설 소유권을 인정받는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두호마리나 항만개발사업은 포항을 글로벌 해양레포츠 관광의 중심지로 발전시켜 침체된 포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포항시는 영일만항에 국제 크루즈선과 페리선 입항이 가능한 국제여객부두 건설사업을 추진해 극동 러시아, 중국 동북3성, 일본 등지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로 했다.

경주시는 감포해양관광단지에 민자 3조원을 유치해 외국인 전용 카지노와 500t 규모의 연안 크루즈 2척과 요트 50여척을 동시 계류할 수 있는 마리나시설과 관광호텔, 콘도미니엄, 골프장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해양관광단지 개발사업에 나섰다. 경주시는 시간적·계절적 제약이 많은 해양레저 스포츠를 실내에서 해상 환경과 같은 조건으로 체험할 수 있는 해양생태공원도 조성하기로 했다. 최양식 경주시장은 “경주에 첨단 마리나항과 감포해양관광단지가 개발되면 연간 관광객 2000만명 시대가 열리고 신라의 해양실크로드를 복원·개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진군은 후포항 일대를 2017년까지 요트·보트 등 레저용 선박 300여척을 계류할 수 있는 마리나항으로 개발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해양수산부의 거점형 마리나항만 사업으로 선정돼 총사업비 489억원의 절반을 국비로 지원받는다.

임광원 울진군수는 “후포항이 러시아와 가까운 지리적 특성을 살려 러시아의 레저선박을 유치하고 선박 수리와 요트교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제적 요트아카데미로 육성하면 연간 140여명의 고용효과와 300억원의 수익창출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울산의 대표적인 해수욕장인 동구 일산해수욕장 옆에도 2019년까지 마리나항이 조성된다. 동구(청장 권명호)는 일산동 155 일대 4만㎡ 규모에 총 270억여원을 투입해 해상과 육상에 각각 50척의 배를 정박할 수 있는 마리나항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성기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동해안 항만에 국제 수준의 마리나시설이 들어서면 요트와 크루즈 관광객 유치는 물론 레저 선박제조 등 관련 산업 발전에도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이라며 “동해안 마리나 관광레저벨트가 제대로 구축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