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의 시신을 훼손하고 3년 넘게 집 냉동고에 보관한 아버지에 대한 경찰의 1차 범죄심리 분석 결과 별다른 사이코패스 성향이 드러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훼손된 시신으로 발견된 A군(2012년 당시 7세)의 아버지 B씨(34세)와 어머니 C씨(34세)는 각각 지난 16일과 17일 경찰 프로파일러 심리분석 조사를 받았다.

이 조사는 오원춘 사건 등 역대 주요 흉악범죄 피의자의 심리분석 경험이 있는 경찰청 소속 권일용 경감과 경기경찰청 소속 프로파일러 등 2명이 주관했다.

그러나 성격평가, 반사회적 인격장애 검사, 프로파일러 면담 등 심리분석 조사에서 B씨는 사이코패스라고 할 수준의 성향을 드러내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1차조사 결과만으로 B씨가 사이코패스가 아니다라고 예단하긴 어렵다"며 "면밀한 분석을 위해 2차조사를 할수 있다"고 말했다.

B씨는 2012년 10월 씻기 싫어하는 아들을 욕실로 끌어당기다가 아들이 넘어져 다쳤다고 주장했다.

B씨는 아들이 한 달 뒤 숨지자 부엌에 있던 흉기로 시신을 훼손하고 집 냉동실에 보관했다.

그는 아들의 시신 일부를 쓰레기봉투에 담아 버리거나 화장실 변기에 버리기까지 했다.

B씨는 시신 훼손 이유에 대해 변호인에게 "아들이 갑자기 죽었는데 병원에 데려가기 애매한 상황이었다. 처벌이 두려워서, 마냥 방치할 수는 없어서 훼손했다"고 말했다.

그는 시신 일부를 버린 이유에 대해서는 "냉동고에 안 들어가서 그랬다"고 주장했다.

B씨는 강력범죄 경력은 없고 사기 전과 1건만 있다.

그는 2004년 10월 인터넷상에서 사제폭탄, 청산가리 등을 판다고 광고하고 이를 보고 연락해온 이들에게 총 430만원을 받아 가로챈 혐의로 2006년 구속되기도 했다.

B씨는 22살 때인 2003년 아내 C씨를 만나 동거하다가 2005년 A군을 낳고 혼인신고를 했다.

그러나 특별한 직업을 구하지 못해 경제적으로는 빈곤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SKT, 루나폰 잇는 '쏠' 22일 출시…설현 또 출격], ['갑질 논란' 몽고식품, 매출 반토막 위기…추락 어디까지], ['전교 999등' 응팔 덕선이 승무원 된 비결은?], ["잠든 PC시장 깨워라"…2016년 노트북의 변신은 '무죄'], [휘발유 1300원대 시대…물 만난 럭셔리카 쏟아진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