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 오삼균 성균관대 교수, 국제정보대학協 차기의장 선임
[ 김봉구 기자 ] 성균관대는 문헌정보학과 오삼균 교수(사진)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선 처음으로 국제정보대학협의회(iSchools) 차기 의장으로 선임됐다고 18일 밝혔다.

국제정보대학협의회는 인간과 정보, 기술과의 상호작용을 심도있게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5년 설립된 국제협의체다. 미국 UC버클리(버클리 캘리포니아대)·노스캐롤라이나대·카네기멜론대, 일본 츠쿠바대, 우리나라 서울대·연세대 등 각국 65개 대학이 가입돼 있다. 매년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하며 협의체 규모가 크게 커지고 있다.

2018~2019년 의장을 맡는 오 교수는 “국제정보대학협의회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빅데이터 분야를 학문적으로 가장 밀접하게 다루는 협의체”라며 “아태 지역 대학에선 최초로 의장으로 선임돼 큰 책임감을 느낀다. 앞으로 정보학 분야 발전과 우리나라의 앞서가는 정보학 수준을 알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 교수는 미국 시라큐스대에서 정보학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워싱턴대를 거쳐 1998년부터 성균관대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현재 학술정보관장을 맡고 있다.

[SKT, 루나폰 잇는 '쏠' 22일 출시…설현 또 출격], ['갑질 논란' 몽고식품, 매출 반토막 위기…추락 어디까지], ['전교 999등' 응팔 덕선이 승무원 된 비결은?], ["잠든 PC시장 깨워라"…2016년 노트북의 변신은 '무죄'], [휘발유 1300원대 시대…물 만난 럭셔리카 쏟아진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