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문규 두일캡 대표가 마련한 영화·음악 감상실.
강문규 두일캡 대표가 마련한 영화·음악 감상실.
“영화감독이 꿈이었던 큰아들은 SF영화를 좋아합니다. 짬이 날 때마다 함께 영화를 보며 배우와 제작 얘기를 나누죠. 어머니는 아이들과 함께 애니메이션 보기를 즐깁니다. 3대가 모여 도란도란 이야기꽃을 피울 수 있는 공간은 참 소중합니다.”

포장용기제조업체 두일캡을 운영하는 강문규 대표(40)의 집 지하에는 3대를 위한 아늑한 소통 공간이 있다. 와인바를 겸한 영화와 음악감상실이다. 강 대표는 이곳에서 한 달에 두어 번 가족들과 이야기꽃을 피운다. 아내와는 종종 와인데이트도 즐긴다.

강 대표가 집 안의 영화감상실에서 가장 신경을 쓴 것은 대형 스크린. 벽 한 면 전체에 185인치 대형 스크린을 걸었다. 영화와 음악감상실을 설계할 때는 공간과 용도를 고려하는 것이 기본이다. 대형 스크린으로 웅장한 영화의 묘미를 즐기는 데 중점을 둘지, 섬세한 음악 감상을 위한 고음질 오디오시스템에 초점을 둘지 정하는 것이 먼저다.

강 대표는 시원한 영상을 위해 대형 스크린과 프로젝터에 각각 1000만원이 넘는 과감한 투자를 했다. 대신 오디오의 일부는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중고제품을 구입했다. LP판을 트는 턴테이블은 용산 상가에서 250만원에 샀고, CD플레이어와 앰프 등은 인터넷 쇼핑몰과 동호회를 통해 150만~500만원에 구입했다. 지난 3년 동안 수없이 시행착오를 거듭한 끝에 나팔 모양의 멋진 외관을 지닌 스피커를 직접 제작하기도 했다.

“몇 해 전 아버지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 준비 없이 가업을 잇게 됐죠. ‘대표’는 욕을 먹는 자리잖아요. 처음엔 음주로 스트레스를 풀었는데, 영화·음악 감상실 꾸미기에 정성을 쏟으면서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힘을 얻었습니다.”

그가 집 안의 영화·음악 감상실 꾸미기에 물심양면의 투자를 아끼지 않은 이유다. 지친 삶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베이스캠프(base camp)와 같은 의미를 지니기 때문이다. 결코 녹록지 않은 인생이라는 지난한 등반 여정, 그 험난한 길에 심리적·물리적 에너지를 채워주는 공간을 갖추는 것은 또 하나의 ‘가치 투자’다.

배현정 기자 grace@hankyung.com

◆한경비즈니스, 머니, 잡앤조이 기사 및 구독 문의는 02-360-48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