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물 게시된 모바일 메신저 아이디 해지 조치도

서울시는 '인터넷 시민감시단'이 지난해 인터넷의 성매매 광고 등 불법·유해 정보 4만여 건을 찾아내 삭제하는 성과를 냈다고 14일 밝혔다.

감시단은 주부, 대학생, 직장인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해 활동한 1천명 중에는 여성이 64%로 남성보다 많았다.

직업별로는 대학생이 62%로 가장 많았고 이어 직장인, 주부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60%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와 협력해 감시 참여기업도 5곳에서 10곳으로 늘렸다.

네이버, 카카오, SK커뮤니케이션즈 등 포털 3개사와 뽐뿌, 아프리카TV, 오늘의유머, SLR클럽, 줌인터넷, 클리앙, 파코즈 등 커뮤니티 7개 사다.

감시단이 신고해 규제 처리된 정보의 비율은 2013년 54%에서 2014년 75%, 2015년 80%로 매년 증가했다.

감시단 신고로 불법성이 명확하게 확인된 사이트와 게시물에 대해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포털, 통신사의 협조로 사이트 삭제, 전화번호 이용정지 등 조치가 이뤄진다.

폐쇄된 사이트는 유흥업소 홍보, 밤 문화 후기, 조건만남과 애인대행 사이트 등이다.

이용 해지 된 11개 도메인이 같은 내용의 불법 성매매 알선 사이트인 경우도 있었다.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성매매 광고물에 기재된 카카오톡 아이디를 이용 해지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해 6월에는 '불법 성산업 감시본부'도 설치해 감시단이 신고한 자료로 증거를 채집, 안마업소와 휴게텔 등을 현장 검증한 후 성매매 장소 제공자를 경찰에 고발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