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 김인배 명예교수 … 30여년 꾸려온 장학회 해산하며 기금도 기부
부경대 김인배 명예교수, 가욋돈 6억원 제자 장학금으로 지급해 화제

올해 구순이 된 노학자가 평생 가욋돈 6억원을 제자들에게 장학금으로 지급한 사실이 알려져 화제다. 가욋돈은 그에게 월급 말고 생긴 수입을 말한다.

주인공은 1991년 정년퇴임한 부경대학교 김인배 명예교수(양식학과). 12일 김 교수는 자신이 이사장으로 있는 (재)양식개발장학회를 해산하고 남은 기금 2억344만4656원을 부경대에 발전기금으로 기부했다. 연로한 김 교수가 1988년 자신이 창립한 장학회를 이제 더 이상 운영할 여력이 없어 해산하게 된 것이다.

그런데 이 기금에 얽힌 사연이 눈길을 끈다. 우리나라 양식학계의 ‘태두’로 꼽히는 김 교수는 교수생활 40여 년 동안 월급 말고 생긴 가욋돈은 집에 가져가지 않는 것이 원칙이었다고 한다.이 장학회 창립기금 1억5000만원은 김 교수가 농촌개발사업을 지원한 UN식량농업기구(FAO)의 특별 요청으로 1972년부터 양어 전문가로 활약하며 FAO로부터 받은 월급과 각종 수당, 출장비 등을 꼬박꼬박 모은 것이다.

심지어 1991년 정년퇴임식 때 제자들이 고맙다고 그에게 모금해준 3200만원도 장학회 기금으로 넣었다. 평생 그의 ‘일방적 기부’를 참으며 내조해온 그의 부인은 나중에 그 사실을 전해 듣고 ‘퇴임하면서까지 그래야만 하느냐, 장학회에 가서 살지 집엔 왜 들어왔느냐’고 언성을 높였다고 한다.

이런 돈이 모여 장학회 창립 후 28년 동안 학생들에게 전달된 장학금은 3억9852만1500원. 이 돈과 이번에 부경대에 기부한 2억344만4656원을 합쳐 그의 기부액은 6억원에 이른다.

1949년 부경대 전신 부산수산대 수산생물학과를 졸업한 그는 이 대학 교수로 40년 넘게 연구와 후학양성에 매진하면서 양식분야 학문과 기술발전을 이끌어왔다.어류양식에 사용되는 물을 반복적으로 정화, 재사용해 환경오염을 막을 수 있도록 개발한 그의 ‘순환여과식 양식기술’은 1987년 7월 호주 TV네트워크의 ‘Beyond 2000’이라는 프로그램에 세계 10대 미래기술의 하나로 선정돼 방송되기도 했다. 김 교수는 퇴임 후에도 우리나라의 좁은 국토와 경제 사회적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폐쇄식 양식기술 연구개발에 열중하고 있다.

그는 젊은이들에게 당부했다. “젊은 시절 해방에다 전쟁통이어서 학교서 제대로 못 배워 수학, 영어는 물론이고 건축기술, 도서관 사서업무까지도 독학으로 익혔던 일과 남들이 아닌 어제의 나와 경쟁한다는 생각으로 노력했던 점, 일류라야 한다는 자부심으로 일했던 점이 기억에 남습니다.돈 된다고 아무 일이나 하면 안 되며 최선을 다해 본인과 국가를 위해 일해주길 바랍니다.”

한편 부경대는 그가 기부한 돈을 김인배 장학금이라는 명칭으로 매년 500만 원씩 장학금으로 학생들에게 지급하기로 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