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경부·경전·충북·동해선, 20일 호남·전라·장항·중앙선

코레일은 설 열차승차권을 오는 19∼20일 이틀간 홈페이지(www.letskorail.com)와 지정된 역 창구,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 예매한다고 12일 밝혔다.

19일은 경부·경전·충북·동해선, 20일에는 호남·전라·장항·중앙선 등의 승차권을 예매한다.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3시까지 예매할 수 있고, 지정된 역과 승차권 판매 대리점에서는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가능하다.

예매대상은 2월 5일부터 10일까지 6일간 운행하는 KTX·새마을·무궁화호 등의 일반열차와 O·V·S·DMZ-트레인 등 관광전용열차의 승차권이다.

전체 승차권 중 인터넷에 70%, 역 창구 및 판매 대리점에 30%가 각각 배정된다.

예매 후 남은 승차권은 21일 오전 10시부터 판매한다.

더 많은 국민에게 예매기회를 제공하고 승차권 불법유통과 부당확보를 방지하기 위해 1회에 최대 6매까지 예매할 수 있으며, 1인당 최대 12매로 제한된다.

예약한 승차권은 반드시 21일 10시부터 24일 자정까지 결제해야 하며,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돼 예약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제공된다.

스마트폰 앱 '코레일톡'과 자동발매기에서는 설 승차권을 예매할 수 없다.

21일부터 판매되는 잔여석은 코레일톡과 자동발매기에서도 예매할 수 있다.

장거리 이용고객에게 승차권 구입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서울(용산)∼수원(광명), 부산∼삼랑진, 목포∼나주, 진주∼마산 등 단거리 구간의 승차권은 예매대상에서 제외된다.

자세한 사항은 레츠코레일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철도고객센터(☎ 1544-7788, 1588-778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레일은 '설 승차권 예매 전용 홈페이지'를 15일 오후 2시에 사전 오픈한다.

예매 전용 홈페이지에서는 열차시간표, 결제기한, 예약매수, 예약요청 횟수 등 예매사항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명절 승차권 예매에 불편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더 많은 분이 편안하게 철도로 고향을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와 안전에도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연합뉴스) 유의주 기자 yej@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