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미디어 뉴스룸-캠퍼스 잡앤조이] 유명 유튜버 제시 데이의 '한국 매운맛 도전기'
“캐나다에는 매운 음식이 거의 없지만, 어린 시절부터 저는 유독 매운맛을 좋아했어요. 한국에 오고 처음으로 고추장으로 맛을 낸 제육볶음을 먹고 정말 맛있어서 한국의 매운 음식에 흠뻑 빠져들었어요. 제가 좋아하는 음식도 먹고 방송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1년 전부터 유튜브를 통해 매운 음식 ‘먹방’을 시작했죠.”

[한경 미디어 뉴스룸-캠퍼스 잡앤조이] 유명 유튜버 제시 데이의 '한국 매운맛 도전기'
유명 유튜버 제시 데이 씨(33)는 한국인보다 더 한국의 매운맛을 사랑한다고 자처하는 캐나다 청년이다. 캠퍼스 잡앤조이가 ‘꼴Q열전’을 통해 그의 못 말리는 식성과 다재다능한 끼를 들여다봤다.

[한경 미디어 뉴스룸-캠퍼스 잡앤조이] 유명 유튜버 제시 데이의 '한국 매운맛 도전기'
데이 씨의 한국사랑은 열세 살부터 시작됐다. 어린 시절 이소룡과 성룡의 액션영화를 통해 동양무술에 눈을 뜬 캐나다 소년은 우연한 기회에 태권도를 접하면서 무술세계에 매료됐다.

랩도 빼놓을 수 없는 그의 장기다. 대학(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 시절 내내 틈만 나면 랩 공연을 했다는 그는 그 속에서 한국인 친구들과의 교류를 통해 더욱 한국을 알아가게 됐다. “한국에서 직접 활동하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그래서 그 흔한 한국어학당도 알아보지 않고 6년 전 덜컥 한국에 왔어요.”

그의 진가가 나타난 것은 1년 전 유튜브를 통해 ‘매운 음식 먹방’을 선보이면서부터다. 그가 지난 1년간 먹은 음식리스트만 봐도 금세 입에서 침이 고일 정도로 매운 음식 일색이다. 이런 그에게 가장 기억에 남은 매운 음식은 뭘까. “방송에서 매운 정도를 10점 만점으로 자평하는데 단연 1위는 ‘디진다 돈까스’였어요. 그건 점수책정이 불가할 정도예요. 제가 유일하게 먹는 데 실패한 음식이기도 하고요. ”

데이 씨의 이런 노력 끝에 현재까지 그의 유튜브 구독자는 4만 명을 훌쩍 넘어섰고, 동영상별 누적조회수도 10만 단위에 육박한다.

김수정 기자 hoho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