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 연휴 마지막 날인 3일 전국 주요 고속도로 서울 방향 일부 구간에서 오후부터 정체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이날 오후 5~6시께에 가장 혼잡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현재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에서는 남청주나들목∼청주나들목과 청원휴게소∼목천나들목 등 총 26㎞ 구간을 지나는 차량이 시속 40㎞ 미만의 속도로 서행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방향도 송악나들목∼서평택나들목(13.1㎞)과 일직분기점∼금천나들목(3.5㎞) 구간에서 차량이 정체하고 있다.

중부고속도로 하남 방향 남이분기점∼서청주나들목(6.4㎞)과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향 김천분기점∼선산나들목, 선산휴게소∼상주터널남단(총 10.9㎞)도 차량이 제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영동고속도로 인천 방향은 평창나들목∼면온나들목 6㎞ 구간이, 서울양양고속도로 서울방향은 남춘천나들목∼강촌나들목 10㎞ 구간이 정체다.

공사는 이날 전국 고속도로 전체 통행량은 315만대로 지난해 첫 일요일(4일)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후 3시를 기준으로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진출한 차량은 15만대이고 자정까지 14만대가 더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같은 시간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진입한 차량은 17만대이고 자정까지 19만대가 더 들어올 것으로 추산된다.

이는 평상시 일요일 수도권 진입·진출 교통량과 견줘보면 상당히 적은 수준이다. 이번 신정연휴에는 1∼3일 사흘간 귀경 차량이 분산되면서 정체가 덜한 측면이 있다는 분석이다.

최대 혼잡 예상시간은 지방 방향이 오후 5∼6시, 수도권 방향이 오후 3∼4시다.

그러나 경부·영동·중부·서울-양양 등 주요 노선의 서울방향 혼잡은 오후 5시 최대치를 보이고 오후 8∼9시에 해소될 것으로 공사는 내다봤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