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오전 조계사에서 나와 경찰에 체포된 한상균 민주노총 위원장은 곧바로 서울 남대문경찰서로 이송돼 경찰의 조사를 받는다.

경찰이 한 위원장에 대해 체포영장을 집행하면 시한은 48시간이다. 남대문서는 한 위원장에 대한 조사가 일단락되는 대로 이르면 11일 오후 한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한상균 어떤 조사받나…'집시법 위반·특수공무집행 방해'
한 위원장이 받는 혐의는 크게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위반, 일반교통방해,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특수공용물건손상 등이다. 모두 올해 열린 집회와 시위 과정에서 일어난 불법행위다.

경찰은 먼저 한 위원장이 올해 4월 열린 세월호 추모집회와 5월 1일 노동절 집회에서 차로를 점거하고 행진하며 폭력 시위를 주도한 혐의를 조사할 계획이다.

5월 국회 앞에서 경찰이 금지한 '공적연금 강화를 위한 공동투쟁본부'의 집회를 주관하고 경찰의 해산명령에 불응하며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도 조사 대상이다.

한 위원장은 당시 경미하지만 경찰관에게 직접 폭력을 행사한 혐의도 받고 있다.

또한 경찰은 8월 28일 민노총이 '노사정 대타협'에 반발해 연 집회에서 중구 경향신문사 앞 도로를 점거한 혐의도 조사할 예정이다.

한 위원장은 9월 28일 '총파업 결의대회'에서 주최자 준수사항을 위반하고 도로를 점거한 데 따른 일반교통방해 혐의도 받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달 14일 '1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주최하고, 경찰의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면서 경찰관을 폭행한 혐의가 경찰이 중점적으로 조사할 내용이다.

한 위원장이 경찰관에 대한 폭력을 직접 행사하지 않았더라도 공동정범(공범)으로 처벌할 수 있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이날 집회와 관련해 한 위원장은 경찰로부터 일반교통방해, 해산명령불응, 특수공무집행방해치상, 특수공무집행방해, 특수공용물건손상 등 모두 5개 범죄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에 더해 형법상 소요죄 적용까지도 검토하고 있다.

한 위원장은 민주노총 소속 변호사의 조력을 받으며 경찰 수사에 대응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 위원장이 모든 혐의에 대해 묵비권을 행사하며 경찰 수사에 협조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져 경찰과의 '기 싸움'도 예상된다.

경찰 관계자는 "혐의가 많아 조사에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증거물과 진술 등이 충분한 만큼 혐의 입증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네시스 'EQ900' 가격경쟁력은?…해외 최고급 명차와 가격 비교해보니], [제네시스 발표회 이끈 정몽구 회장…현대차그룹 경영진 총집결], [메이크업아티스트 브랜드 '뉴웨이브'…세계 향한다], [몸집 키운 아모레, 조직 체계화 나섰다…이니스프리 강화], [1000만 서울시민 ‘곳간지킴이’ 신언근 서울시의회 예결위원장 "청년수당, 당적 떠나 냉철하게 평가"]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