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 "서울시 잘못된 규정 탓 고민…기업 규제 완화 결정"
서울시 "기존 규정으로도 허가 가능…어쨌든 잘한 결정"


현대자동차가 10조원에 사들인 한전부지 내 변전소 이전 허가가 떨어져 현대차 신사옥 조성사업에 파란불이 켜졌다.

서울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그동안 현대차의 공공기여 사용을 둘러싼 서울시와의 이견 탓에 관련 지침을 들어 변전소 이전에 부정적 태도를 보여왔지만 고민 끝에 이전 허가와 신축 방침을 12일 발표했다.

강남구는 이날 "한전부지 새 주인이 된 현대차를 환영하며 세계 최고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를 조성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 는 "서울시 종합무역센터 주변지구 지구단위계획구역에 따르면 변전소 이전이 불가해 규정이 개선되길 기다렸으나 이뤄지지 않았다"며 "하지만 수백조원에 달하는 공공이익을 낼 현대차 사옥 조성 사업을 마냥 발목 잡을 수 없어 결단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또 9월24일 매입금 잔금을 완납, 변전소 부지를 완전히 소유하게 된 것도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고 구는 덧붙였다.

이번 구의 결정에 따라 한전부지 지하에 있는 변전소는 부지 내 가장자리로 옮겨질 것으로 보인다.

강남구의 '불합리한 규정' 지적에 대해 서울시는 "기존 규정도 해석하기에 따라 얼마든지 변전소 이전을 허가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면서도 "어쨌든 강남구가 깊은 고민 끝에 내린 결정이고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구는 "영동대로는 2010년 G20정상회담과 2012년 세계핵안보정상회담이 열려 세계적 명소가 됐다"며 "현대차는 세계인의 이목과 국민의 기대에 보답하려면 세계 최고·최대의 명품 개발을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앞서 서울시에 105층 규모의 GBC를 건립하고 공연장도 조성하는 등 신사옥 사업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따른 공공기여금은 1조 7천억원에 달한다.

현대차는 "건축허가, 굴토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치면 연내에 변전소 이설공사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GBC 건립이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남구는 중앙정부와 서울시에 '영동대로 원샷개발'에 착수해달라고 요청했다.

구는 GTX와 KTX, 위례∼신사선, 동부간선도로와 영동대로를 잇는 지하로 등을 통합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구는 "현대차의 GBC와 호텔, 대규모 공연장이 완공되면 맞은 편 한국무역협회와 쌍벽을 이뤄 세계 경제인들이 붐빌 것"이라며 "그러나 영동대로의 지하교통망 등 기반시설 확충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