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공정거래위원회 기관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개최된 공정거래위원회 기관 국정감사에 일반 증인으로 출석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17일 국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추가적인 경영권 분쟁은 없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신 회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공정거래위원회 국감에 참석, 5시간에 걸쳐 주요 질의를 마치고 퇴장했다.

이날 신 회장은 오후 2시께 황각규 롯데 정책본부 사장과 함께 회의실로 들어섰다. 짙은 회색 양복과 자잘한 다이아몬드 무늬의 넥타이를 착용한 신 회장은 긴장한 듯 다소 굳은 표정이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의 경영권 다툼인 이른바 '왕자의 난'이 재발할 소지가 있느냐는 질문에 "그런 가능성은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신 회장은 광윤사, 롯데홀딩스 등 일본 계열사의 지분 구조를 투명하게 밝힐 의사가 있냐는 질문에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후 신 회장의 입을 통해 한·일 롯데그룹 지분구조의 정점인 광윤사를 비롯한 일본 롯데 계열사의 구체적인 지분 구조가 드러났다.

신 회장은 박병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광윤사 지분 38.8%를 보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맞다"고 답했다.

신 회장의 발언에 따르면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광윤사의 지분 50%를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는 신격호 총괄회장(0.8%), 시게미쓰 하쓰코 여사(10.0%), 장학재단(0.08%) 등이 나눠 갖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기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신동주 전 부회장이 더 많은 광윤사 지분을 보유하고 있어 "지분 구조상으로는 경영을 안정시킬 수 없다"고 지적하자 신 회장은 "(경영능력으로 안정을 이뤄낼) 자신이 있다"고 답했다.

'롯데그룹 원톱 체제'에 대해서도 재확인했다. 일본 롯데를 분리해 신동주 전 부회장에게 맡기는 방안을 고려하냐는 질문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것. 그는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으로서 한국과 일본 롯데가 같이 가는 게 시너지 효과가 크고 주주가치도 높일 수 있다"며 "(한·일 롯데의 분리는)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롯데의 국적 논란에 대해서도 진화에 나섰다. 신 회장은 "롯데의 모든 기업은 대한민국 기업"이라며 "롯데가 한국 상법에 따른 기업이고 세금도 한국에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내년 상반기까지 호텔롯데를 상장하겠다는 계획을 다시 확인했다.

그는 "호텔롯데의 상장에 대해 신격호 총괄회장에게 보고했고 승인을 받았다"며 "호텔롯데 상장 시 지분의 30~40%를 신주로 발행하는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청사진을 공개했다.

이와 함께 다음달 말까지 롯데그룹 순환출자고리의 80%를 해소하겠다며 기업지배구조 개선 의지를 피력했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 내부적으로) 관련 태스크포스팀을 만들었는데, 10월 말까지 (순환출자 구조 80% 해소가) 가능하다고 보고 받았다"며 "부회장, 회장으로 취임한 뒤 거버넌스(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각 계열사 이사회에 큰 권한을 줬다"고 설명했다.

올 12월 특허가 만료되는 시내면세점 2곳의 경우 재신청 의사를 밝혔다.

신 회장은 "롯데면세점은 세계 3위이자 국내 서비스업종 중 가장 경쟁력을 갖고 있는 회사라고 믿고 있다"면서 "내년에는 2위, 몇년 후에는 세계 1위 될 수 있는 회사로 서비스업의 삼성전자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서비스 업종인 만큼, 더 도와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롯데그룹 성장 과정에서 미진했던 상생 등의 문제도 개선하겠다는 입장이다.

신 회장은 "롯데그룹 계열사의 불공정거래 행위가 잦고 중소기업과의 상생 의지가 약하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대해 "미진한 점이 많은데이런 부분을 많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 회장은 소동동 롯데호텔에서 진행되고 있는 '아시안 비즈니스 카운실(ABC) 포럼'을 사유로 오후 7시5분께 회의실을 떠났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