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대·상지대 등 4년제 대학 32곳…장안대 등 전문대학 34곳 '낙제점'
교육부가 대학 정원 감축을 유도하기 위해 시행한 대학 구조개혁 평가에서 총 66개 대학이 정부재정지원 사업 참여와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 지원 등에서 제한을 받는 D, E등급을 받았다.

이들 대학은 최대 15%의 정원을 감축해야 한다. 특히 이들 대학 신입생은 국가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에서 불이익을 받게 돼 수시모집이 코앞으로 다가온 시점에서 해당 대학의 타격이 예상된다. 이번 평가에서 1위는 서울대가 차지했고 충북대, 연세대, 성균관대가 2, 3, 4위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교육부는 상위권 그룹Ⅰ(A·B·C등급)과 하위권 그룹Ⅱ(D·E등급) 등의 기준으로 평가했다. 4년제 일반대학 중 32개가 D와 E등급을 받았고 전문대도 34개가 D~E등급을 받았다.

특히 D등급 중 학자금 대출(신·편입생 기준)을 50% 제한받는 D2등급과 100% 제한받는 E등급을 받은 4년제 대학은 강남대와 경주대, 극동대, 상지대, 세한대, 수원대, 영동대, 청주대, 호원대, 한영신학대, 대구외국어대, 루터대, 서남대, 서울기독대, 신경대, 한중대 등 16개 대학이다. 이들은 내년부터 학자금 대출을 제한받는다.

전문대 중 D2~E등급을 받은 학교는 21개로 김포대, 농협대, 목포과학대, 여주대, 서일대, 성덕대, 세경대, 송곡대, 송호대, 수원과학대, 상지영서대, 천안연암대, 충북도립대, 한영대, 강원도립대, 광양보건대, 대구미래대, 동아인재대, 서정대, 영남외대, 웅지세무대 등이다.

D등급은 학생과 교수 등 학교 구성원의 불이익을 우려해 기존에 받고 있던 정부의 재정지원사업은 유지된다. 하지만 신규 사업 참여 자체가 불가능하다. 또 내년까지 정원 10% 감축을 요구받는다. E등급은 당장 내년부터 각종 재정지원사업과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이 전면 차단되고 내년까지 정원을 15% 줄여야 한다. 4년제 일반대학 중 A등급을 받은 학교는 34개였고 B등급은 56개, C등급은 36개였다.

A등급을 받은 학교는 정원 감축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다. B, C등급은 각각 4%와 7%의 정원 감축을 권고받았다. A~C등급 대학은 재정지원사업이나 국가장학금, 학자금 대출에서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전문대학 중 A등급은 14개였고 B와 C등급은 각각 26개, 58개였다. 전문대에 대한 조치도 4년제 대학과 동일하다.

세종=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