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지역 이기주의 덫' 걸린 삼성] 평택공장 또 다른 지역 이기주의…국회의원까지 송전선로 반대
‘평택시의 자재와 인력만 써 달라’는 요구와 함께 삼성전자 평택공장 건설의 발목을 잡는 건 송전선 건설을 둘러싼 문제다. 원활한 전력수급을 위해선 경기 안성의 변전소에서 평택 고덕을 잇는 송전선로를 건설해야 하지만, 안성시민은 물론 국회의원까지 나서 반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총면적 289만㎡ 평택단지의 생산설비가 모두 완공되면 200만㎾의 전력이 필요하다. 한국전력은 초기전력 수요 50만㎾는 임시설비 등을 통해 공급하고 나머지 150만㎾는 서안성~고덕 송전선로 건설을 통해 공급할 예정이다. 삼성의 조기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애초 2021년 6월 완공 예정이던 송전선로 건설을 2년 앞당기기로 했지만 안성시의 반대가 심하다.

안성시의회는 지난 5월 전남 나주의 한전 본사를 찾아가 송전선로 건설 반대 시위를 했다. 이어 지난 7월엔 안성이 지역구인 김학용 새누리당 의원과 황은성 안성시장, 유광철 안성시의회 의장, 조창희 용인시의원 등이 안성주민 1000여명과 함께 다시 한번 한전 본사를 찾아가 반대 시위를 했다.

김 의원실 관계자는 “지역 주민과의 합의 없이 대규모 송전선로 공사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기업이 투자와 관련된 갈등에 대해 직접 나서 지역주민과 담판을 짓는 사례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고 지적한다. 이미 투자에 대해 평택시와 경기도는 물론 정부와도 합의된 사항이니만큼 문제가 있다면 정부에서 조율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남윤선/정지은 기자 inkling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