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치되는 아라뱃길…환경단체 반발로 한강~서해 유람선 배제
정부가 추진 중인 한강~서해 유람선 운항 계획이 수년째 차질을 빚으면서 약 2조3000억원을 투입한 아라뱃길이 방치되고 있다. 유람선 운항 허가권을 가진 서울시가 환경단체의 반발을 의식해 허가를 내주지 않고 있어서다.

정부와 서울시는 24일 발표한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추진방안’에 한강~서해 유람선 운항은 배제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서울시에 아라뱃길을 통과하는 유람선 운항을 계속 요청했지만 시 산하 한강시민위원회가 반대해 반영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한강 선착장 사용 허가권은 관할 지방자치단체인 서울시의 몫이다.

국토부 산하 한국수자원공사는 2012년부터 서울시에 여의도 임시선착장 사용 승인을 해 달라고 요청해왔다. 서해에서 아라뱃길(인천항~김포항)을 지나 한강을 거슬러 여의도까지 가는 1000급 관광 유람선을 띄우겠다는 게 수자원공사의 계획이다.

아라뱃길은 이명박 정부가 동북아 물류 허브 및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약 2조3000억원을 들여 2012년 5월 개통한 운하다. 동북아 물류 허브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실제 물동량은 기대치의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정부는 이런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아라뱃길 유람선 운항을 통해 이곳을 여객관광 명소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당초 이번 한강 관광자원화 대책에 아라뱃길을 활용한 유람선 운항 계획이 포함될 것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정부와 서울시가 여의도에 유람선과 수륙양용버스가 오가는 통합선착장을 만들겠다고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그러나 환경단체와 환경 분야 교수들로 구성된 한강시민위원회가 환경 보호를 이유로 유람선 운항을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강을 오가는 700급 유람선이 운항하는 상황에서 환경 파괴 논란은 설득력이 낮다는 게 정부의 지적이다. 정부 관계자는 “한강시민위원회 위원들이 이명박 정부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각각 추진한 아라뱃길과 서해뱃길 사업에 부정적이어서 설득이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