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그동안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관련 상황을 총괄하던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메르스 상황실과 메르스 후속조치 태스크포스(TF)로 재편한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사실상 메르스 사태 종식을 선언한 데 따른 조치다.

복지부는 28일 메르스 후속관리 대책을 발표하고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를 재편해 메르스가 완전히 마무리될 때까지 운영하고, 시·군·구 보건소는 비상연락망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범정부메르스지원대책본부는 해산한다.

다만 현재 ‘주의’ 단계인 감염병 위기경보는 당분간 그대로 두기로 했다. 메르스 콜센터(109번)는 의학적 종식 선언이 이뤄질 때까지 유지하고, 메르스 포털은 메르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운영한다. 중동에서 여전히 메르스 신규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중동에서 입국하는 사람에 대한 공항검역은 지속한다. 국민안심병원의 응급실 선별진료소도 계속 운영한다.

복지부는 또 퇴원 환자의 후유증을 평가해 적절한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도록 사후관리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례판정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후유증 치료를 제공한다. 의료기관의 손실에 대해서는 손실보상TF의 실태조사와 손실보상심의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손실액에 상당하는 금액을 보상한다. 이번 메르스 대응과정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분석 평가한 ‘메르스 백서’도 제작하기로 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