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상조 여론 반영…논의 후 최종 결정"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에 나섰던 의료인을 격려하고자 대전시가 계획했던 행사가 차질을 빚고 있다.

예정된 날짜 개최가 불투명해지면서 시는 "주인공인 의료인의 의견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채 추진했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 됐다.

28일 대전시와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시는 두 달 넘게 메르스 대응을 위해 애썼던 지역 의료인과 가족, 환자를 위한 '격려의 밤' 행사를 마련했다.

오는 29일 오후 7시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식사와 함께 유공자 포상과 의료인·보건소 관계자 노고를 달래는 프로그램을 펼칠 예정이었다.

시는 그러나 해당 행사에 대해 재검토하기로 했다.

전국적으로 격리자 수는 '0'이 됐지만, 아직 확진 환자가 모두 퇴원하지 않은 상태여서 시기상조라는 여론이 의료계에서 제기됐기 때문이다.

일부 병원에서는 간호진 근무 교대 등의 이유로 참석이 어려운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더해 각계에서 답지한 성금을 행사에 활용하려 한 것에 대해서도 일각에서 반대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메르스 사태와 관련해 대전시 측에 들어온 지정 기부액은 8천만원 상당인 것으로 파악됐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감사한 마음을 전달하는 의미 있는 자리를 만들고자 했다"며 "애초 계획과는 달리 시기상조라는 여론 등을 반영해 예정된 날짜에 치르기는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취소가 아닌 재검토'라며 "논의 후 일정을 최종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의료계에서는 대전시가 지역 병원 측과 의사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행사를 개최하려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역 병원 한 관계자는 "취지는 좋으나 아직은 상을 받거나 함께 모여 근사한 저녁을 먹기엔 거북한 시점"이라며 "지자체가 의료계와 소통을 잘하지 못했다는 방증이라고도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대전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walde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