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 과정서 혼입 가능성…내츄럴엔도텍 "수출품에만 사용"

'가짜 백수오'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내츄럴엔도텍의 공장에서 중국산 백수오 원료를 발견, 원료 수입 과정에 이엽우피소가 섞였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혼입 경위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

11일 수원지검에 따르면 검찰은 지난 8일 엔도텍의 충북 청주 물류공장에 있던 백수오 원료 일부를 식품의약품안전처를 통해 압류했다.

이 공장에서는 올해 초 화재로 인해 보관 중이던 백수오 원료 대부분이 없어졌지만 검찰은 향후 수사 과정에서 추가로 필요할 수 있는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를 확보하기 위해 압류를 진행했다.

압류 과정에서 공장에 남아있던 일부 백수오 원료는 '중국산'이라고 적힌 포대에 담겨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검찰은 중국산 포대에 담긴 백수오 원료의 원산지 확인 작업에 착수하는 한편 중국산으로 확인될 경우 내츄럴엔도텍이 중국에서 원료를 들여올 때 이엽우피소가 섞였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혼입 경위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이에 내츄럴엔도텍 관계자는 "백수오를 미국이나 태국 등에 수출하는데 수출용 제품에 중국산 백수오를 쓰고 있다"며 "내수용 제품에는 중국산 백수오가 전혀 사용되지 않았으며 제품에 대한 원산지 표시도 사실대로 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검찰은 지난달 이 사건에 대한 수사 시작 이후 이달 8일까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한국소비자원, 내츄럴엔도텍, 백수오 영농조합의 관계자들에 대한 1차 소환조사를 마무리했다.

지난 9일부터는 소환조사 없이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 구매 내역과 보유량 등 그동안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 분석 및 사실관계 확인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소환조사를 통해 내츄럴엔도텍의 백수오 원료에 대한 식약처·소비자원의 성분 분석 배경, 백수오의 생산·유통·판매 과정과 영농조합이 내츄럴엔도텍과 거래하게 된 과정 등을 파악한 검찰은 자료 분석을 통해 본격적으로 이엽우피소의 혼입 경위를 확인하겠다는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소환조사에서 내츄럴엔도텍과 영농조합 관계자들이 모두 의도적 혼입에 대해 부인해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확보하기 위해 청주 물류공장에서 원료를 압류했다"며 "자료 분석을 마치는대로 추가 소환 등을 통해 혼입 경위를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연합뉴스) 최종호 기자 zorb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