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4 총파업'을 앞두고 전국 각지의 민노총 지역본부가 참여 인원과 투쟁 방법 등을 선언하는 등 본격적인 총파업 준비에 돌입했다.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고용노동부는 전국 17개 지방노동관서별로 비상 대응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민노총 전북본부는 오는 24일 전국적으로 진행되는 '4·24 총파업'에 조합원 70%가 참여한다고 20일 밝혔다.

전북본부는 이날 노조 중회의실에서 열린 총파업 선언 기자회견에서 "전북지역 전체 조합원 3만3천명 중 2만3천400명이 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며 "높은 참여율은 서민과 노동자의 삶이 벼랑 끝에 내몰려 있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전북본부는 이어 "박근혜 정권은 더 낮은 임금, 더 쉬운 해고, 더 많은 비정규직을 양산하는 데 집중해 재벌의 배만 불려주려 하고 있다"며 "민노총은 박근혜 정권의 폭정을 멈추기 위해 노동자와 서민 살리기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민노총 전북본부는 총파업 당일인 24일 금속노조 8천800명 전원 4시간 파업, 전교조 3천700명 연가투쟁, 공무원 노조 3천700명 비상총회, 건설노조 4천500명 중 4천100명, 공공운수노조 2천200명 등이 각각의 방식으로 투쟁에 나선다고 밝혔다.

민노총 강원본부와 제주본부는 지난 16일 '총파업 선포 결의대회'를 열고 총파업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강원본부는 총파업 당일 오후 2시 춘천역 광장에서 조합원 1천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노동시장 개편을 중단하는 결의대회를 진행하고 강원도청까지 1.5㎞가량 시가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제주본부도 총파업 당일 오후 7시부터 제주시청 일대에서 총파업 투쟁 승리 결의대회를 열고, 다음 달 1일 서울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세계노동절대회에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아직 파업선언을 하지 않은 각 지역 본부들도 파업 계획을 세우는 등 사전 준비에 들어갔다.

민노총 세종·충남 본부는 오는 24일 파업에 조합원 4만명 가운데 2만5천여명이 참여해 이번 총파업에서 가장 많은 수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세종·충남본부는 산별, 조직별 사업장의 상황에 따라 전면적 또는 부분적으로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대자동차, 현대제철 등 대규모 사업장에서도 이번 총파업에 참여하기로 했다고 세종·충남본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민노총 전남본부는 조합원 6만명 가운데 1만2천명이 24일 오후 3시 전남 여수시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오후 4시부터 시가행진을 벌일 예정이다.

대구본부도 총파업에 전체 조합원 2만여명 중 6천∼8천명이 참여할 예정이며, 반월당 등 4곳에서 결의대회를 마친 뒤 시가행진을 벌인다.

서울과 경남, 경기, 인천, 충북, 울산, 부산본부 등도 파업 참가 인원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결의대회와 연가투쟁, 주·야간 8시간 파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총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조합원 수가 15만명 가량인 민주노총 서울본부는 사무, 서비스, 비정규직 분야 직종이 주를 이뤄 총파업 참여율이 그리 높지는 않을 전망이다.

24일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서울지역 파업대회에는 1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윤종광 민노총 전북본부장은 "4·24 총파업의 4대 요구인 '노동시장개악 저지, 연금개악 저지, 최저임금 1만원 쟁취, 노동기본권 보장'은 조합원을 넘어 사회 전체 노동자와 서민을 대변하는 것"이라며 "총파업을 발판으로 노동절 투쟁, 선전전 등을 통해 투쟁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국 17개 지방노동관서 근로개선지도1과장 회의를 개최하고 민주노총의 4·24 총파업에 대비해 각 지방관서가 비상대응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고용부 이기권 장관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파업은 근본적으로 근로조건 향상 등 사용주가 들어줄 수 있는 사용자의 처분 권한에 관한 것"이라며 "정부 법 개정이나 제도, 정책 등은 파업 대상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 장관은 "대기업 원청업체가 파업하면 임금인상을 통해 커버되지만, 협력업체 직원들은 원청 파업으로 일을 못 하게 된다"며 "노사관계 주무장관으로서 불법파업을 통해 조합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전국종합=연합뉴스) chinaki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