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18일 열린 세월호 참사 범국민대회 이후 빚어진 충돌 사태와 관련, 경찰이 '폭력 행위자 전원 엄단' 방침을 밝혔다.

경찰청은 19일 브리핑을 열어 이번 세월호 집회를 '4·18 불법·폭력 집회'로 표현하며 강력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경찰은 "시위 주동자와 극렬 행위자들을 끝까지 추적해 전원 사법처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서울지방경찰청에 수사본부를 설치하고 15개 지방경찰청에도 수사전담반을 편성키로 했다.

경찰은 또 집회 현장에서 경찰관과 의무경찰이 다수 부상당하고 경찰버스 등 장비가 파손됐다며 주최 측인 세월호 국민대책회의에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할 계획이다.

경찰 측에 따르면 의경 3명이 귀, 머리 등이 찢어지거나 의식을 잃고 인근 병원으로 옮겨지는 등 경찰 74명이 다쳤다. 경찰 차량 71대가 파손됐고 채증용 캠코더와 무전기 등 경찰장비 368개가 집회 참가자들에게 빼앗기거나 망가진 것으로 파악됐다.

전날 범국민대회 참가자들은 서울광장에서의 집회가 끝난 뒤 광화문 광장 방면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차벽을 둘러친 경찰과 충돌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시위대에 캡사이신 최루액과 물대포를 대량 살포했다. 유가족과 시민도 9명이 병원으로 이송되는 등 부상자가 속출했다.

경찰은 현재 집회 참가자 100명을 연행해 시내 경찰서로 분산 이송해 조사 중이다. 연행자 중엔 '유민 아빠' 김영오씨 등 유가족 20명이 있었으며 고교생 5명은 훈방 조치됐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