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도=연합뉴스) 박철홍 =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종교인들이 추모의식을 치르고 있다.
(진도=연합뉴스) 박철홍 = 세월호 참사 1주년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종교인들이 추모의식을 치르고 있다.
"하늘의 별이된 아들·딸들아 지켜주지 못해서 미안해 잊지 않을게."

세월호 참사 1년을 맞아 16일 오후 2시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초지동 정부합동분향소 앞에서 추모식이 열린다.

추모식에는 희생자 가족과 종교계 대표, 시민 사회단체, 학생 등 5천여명이 참석한다.

추모식은 묵념을 시작으로 추모사, 추모영상, 공연, 분향, 헌화 순으로 진행된다.

추모식이 끝난 뒤 참석자들은 합동분향소에서 단원고등학교까지 4.8㎞ 구간을 걸으며 희생자를 애도한다.

안산시는 오전 10시부터 1분간 세월호 희생자 추모 사이렌을 울렸으며 시청과 구청, 피해지역인 와동, 고잔1동, 선부3동 게양대에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고 적힌 노란깃발을 달았다.

또 택시, 버스 등 2천800여대는 노란 리본을 부착하고 운행했다.

문재인 대표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오전 8시30분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완구 국무총리는 오전 8시45분 분향소를 찾았으나 조문하지 못하고 돌아갔다.

이 총리는 세월호 특별법 폐기, 온전한 선체 인양에 대한 입장을 밝혀 달라는 희생자 가족들의 요구에 법과 절차에 따라 진중하고 충실하게 결정하겠다고 답변했다.

희생자 가족들은 이 총리가 개인 의견마저 밝지 않았다며 조문을 거부했다.

제종길 안산시장 등 안산시 간부와 유관기관, 사회단체는 오전 9시부터 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안산시와 시민 사회단체는 25일까지 시화전, 포럼, 예술제 등 다양한 추모 행사를 연다.

(안산연합뉴스) 이복한 기자 bh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