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코딩 배우기 열풍. 그럼 도대체 어디에서 배워야 할까. 물론 프로그래밍을 가르치는 전문 학원이나 대학에서 배울 수 있다. 그러나 자녀의 교육이나 자신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배우려고 한다면 무료교육을 하는 곳을 통해 ‘코딩의 맛’을 보는 게 먼저다.

현재는 대부분의 무료교육이 어린이들에게 맞춰져 있지만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무료 코딩 교육도 점차 늘어가는 추세다.

먼저 정부 차원의 코딩 교육은 한국과학창의재단(www.kofac.re.kr)이 중심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초중등·소프트웨어(SW) 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지원하고 있고 ‘방과 후 학교’ 및 ‘창의적 체험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SW 교육 관련 교재 및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주니어 SW 교육 사이트 ‘주니어소프트웨어(junior.slic.kr)’는 미래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경인교대 미래인재연구소에서 공동 개발했으며 스크래치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SW 교육과정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무료교육 '다양'
공개 SW 학습 커뮤니티 ‘OLC 센터(olc.oss.kr)’는 초·중·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성인도 이용할 수 있는 곳이다. SW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OLC 센터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주관하고 NIPA와 공개소프트웨어협회(KOSSA)가 운영하는 개방형 소프트웨어 교육센터다. SW 언어 교육과 코스 강좌, 공개 강좌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무료(일부 강좌 유료)로 찾아볼 수 있다.

삼성전자·네이버는 어린이 교육 중심

삼성전자의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 방과 후 교실(www.juniorsw.org)은 삼성전자 임직원과 정보기술(IT) 전문가, 현장 교사들이 함께 개발한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수업한다. 한 학기에 한 과목씩 총 7과목으로 스크래치·아두이노·러플 등의 프로그램으로 학습하는 ‘창의 1’, ‘창의 2’, ‘논리’ 중에 학생의 나이와 목표에 맞게 과정을 선택할 수 있다. 2013년부터 45개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한 뒤 2014년 상반기에는 전국 121개 학교, 3300여 명의 초·중·고등학교 학생, 하반기에는 300여 개 학교 8400여 명으로 확대했다. 올해에도 연간 1만여 명의 학생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campaign. naver.com/software)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동시에 진행한다. 홈페이지에서 소프트웨어의 기초 지식을 배워 나가며 논리력과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 나갈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소프트웨어 강의 프로그램과 함께 EBS와 공동 제작한 소프트웨어 미니 다큐멘터리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등 다양한 SW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는 ‘학습하기’ 링크를 통해 방송 내용을 학생들이 직접 따라 하며 체험할 수 있다. 페이지 내에서는 소프트웨어 관련 교재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무료교육 '다양'
오프라인은 방과 후 학교를 통해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수준별로 2종류의 수업을 진행한다. 3~4학년은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통해 스스로 구성한 이야기를 움직이는 화면으로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5~6학년은 단일 보드인 아두이노를 활용해 사물에 소프트웨어가 사용되는 원리를 학습한다. 현재 교육부와 협력해 4개 초등학교 8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미래부 SW 창의캠프(www.swcrew.kr) 는 매년 방학 기간에 전국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선착순 100명을 모집해 소프트웨어 캠프를 연다.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기초 지식이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카이스트와 함께 개발한 프로그래밍 프로그램인 엔트리·파이썬으로 코딩 언어를 배울 수 있다. 초등학생(30명)은 학부모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무료교육 '다양'
성인은 ‘생활코딩’ ‘드림코드’ 등 주목

정부나 대기업 주도가 아니라 대학 동아리나 프로그래머 등이 주축이 된 교육 모임들도 찾아가 볼 만하다. 이곳은 초급자나 어린이뿐만 아니라 성인이나 전문 프로그래머도 찾아가는 곳들이다. 가장 대표적인 곳이 1만 명 정도의 회원들이 있는 생활코딩(opentutorials.org)이다. 생활코딩은 코딩 강의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생활코딩은 웹 서비스 만들기부터 언어·클라이언트·서버·개발 도구·프로젝트 관리까지 다양한 콘텐츠로 채워져 있다. 드림코드(www. dreamcode.co.kr) 역시 생활코딩과 비슷한 성격의 교육 모임이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무료교육 '다양'
성격은 좀 다르지만 SK텔레콤의 스마트 로봇 코딩스쿨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스마트 로봇 코딩스쿨은 소프트웨어 초보 개발자를 위한 교육용 교재와 교구, 스마트폰으로 직접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스마트 로봇으로 구성됐다. 총 12단계로 스마트 로봇을 작동·제어하는 기초 단계부터 국어·음악·수학 등 기본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PC 기반으로 만들 수 있는 고급 과정까지 학습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2013년 10월부터 국내 40여 개 초등학교 ‘코딩스쿨’을 운영해 왔으며 올해까지 총 30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코딩 교육은 해외에서 더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무료 온라인 교육 사이트들이 있다. 이들 사이트는 회원 가입을 할 필요도 없고 간단하게 페이스북과 연동해 본인 인증을 거치면 되는 등 이용 방법도 간단하다.

코드닷오아르지(code.org)는 코딩 열풍을 불러일으킨 대표 격이다. 동영상으로 프로그램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코딩 작업을 해야 하는지, 어떻게 완성되는지 등을 강의한다. 일종의 프로그래밍 입문 강의다. 또 누구든지 무료로 인터넷으로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는 스크래치(scratch)는 미국의 매사추세츠공과대(MIT)에서 개발한 어린이를 위한 컴퓨터 언어 프로그램이다. 홈페이지(Scratch. mit.edu)에 들어가면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양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스크래치를 통해 코딩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이 동작·제어·형태·소리·연산 등의 블록을 조합해 보며 게임·애니메이션·미디어 아트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칸아카데미(www.khanacademy.org)의 컴퓨터 프로그래밍 커리큘럼도 코딩을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다. 동영상 시연 강의를 먼저 보고 직접 실습해 볼 수 있다. 2006년 살만 칸 칸아카데미 대표가 만든 비영리 교육 서비스다. 초·중·고교 수준의 수학·화학·물리학부터 컴퓨터공학·금융·역사·예술까지 4000여 개의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무료교육 '다양'
코드카데미(www.codecademy.com)는 온라인 인터랙티브 플랫폼으로서 프로그래밍 입문자를 대상으로 파이썬·PHP·J쿼리·자바스크립트·루비·HTML·CSS와 같은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 홈페이지에서 직접 코드를 작성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단계마다 자세한 설명과 힌트를 통해 일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배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아직 베타 서비스 단계지만 한국어 페이지(www.codekorea .or.kr)도 있다.

가장 간단하고 기초적인 수업 방식을 채택한 사이트는 W3스쿨닷컴(W3Schools.com)이다. 아무런 등록 없이도 수업을 이용할 수 있고 각 언어마다 단계를 촘촘히 나눠 수십 개의 레슨을 제공한다. 텍스트로 된 레슨을 읽고 난 후 해당 단계를 연습해 볼 수 있도록 실습 프로그램도 있다. HTML·CSS·자바스크립트·J쿼리·XML·ASP·Net·PHP·SQL 등의 수업을 제공한다.

이홍표 기자 hawlling@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국경제매거진 한경BUSINESS 1009호 제공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