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적극검토"에 환영…유기준 "여론조사 결정"은 난타당해
세월호 인양 촉구 서명에 인양 촉구 결의안까지 추진

여야 정치권이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열흘 앞둔 6일 세월호 선체 인양 쪽으로 급격하게 기울었다.

세월호 1주기를 계기로 정부책임론이 부각되면서 전반적으로 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 가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조차 선체 인양 찬성론이 확산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도부는 물론 초·재선 의원 사이에서도 선체 인양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무성 대표는 인천 강화군에서 개최한 현장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인양은 국내 기술로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선체 인양에 찬성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선체 인양에 적극성을 보여 온 유승민 원내대표도 새정치민주연합 정책 엑스포에서 기자들에게 "(정부가) 마지막 실종자까지 찾겠다고 약속했다"고 상기시키면서 "이 문제에 대해 우리가 가졌던 슬픔, 아픔, 괴로움을 마무리짓고 한 단계 나아가기 위해서라도 세월호를 인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당내 초·재선 의원 모임인 '아침소리'에서 역시 하태경 의원이 "세월호 인양은 보수의 가치에 부합한다"고 인양 필요성을 거론하자 이이재 의원이 "9명의 실종자를 마지막 한 사람까지 찾는 데 정부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맞장구를 쳤다.

물론 김진태 의원이 1만 톤에 이르는 선체를 인양할 경우 원형보존이 어렵다는 점, 천문학적인 인양 비용이 든다는 점, 인양 과정에서 인명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을 들어 '세월호 인양 삼불가론(三不可論)'을 펴는 등 일부 반대론도 있지만, 유 원내대표는 "당내 찬성하는 의원이 다수일 것"이라고 확신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일관되게 세월호 선체의 조속한 인양을 촉구해왔다.

박완주 원내대변인은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참사 1주기가 다가오는데 아직도 진상 규명은 미진한 상황"이라며 "최대한 빨리 선체를 원상 그대로 인양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표도 지난 2일 이석태 세월호 특별조사위원장과 만나 "아홉 분의 실종자가 계신 상태이기 때문에 비용 문제를 따질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인양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정치권의 '대세'가 선체 인양으로 기운 상황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이날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고 결론이 나면 실종자 가족과 전문가들의 의견과 여론을 수렴해 선체인양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여야는 일제히 환영했다.

새누리당 김명연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의 결정에 적극적으로 동조하며, 세월호의 온전한 선체 인양을 위해 정부와 긴밀하게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의 언급 직후 유 원내대표는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전화 통화를 해 선체 인양에 대한 청와대의 기류 변화를 감지했다고 전했다.

새정치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도 "박 대통령의 적극적인 조치를 우리 국민은 기대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여야는 그러면서도 유기준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날 언론 인터뷰에서 여론조사를 거쳐 세월호 인양 여부를 정하겠다고 언급한 데 대해선 "무책임한 생각"이라며 난타했다.

김 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세월호 인양을 여론조사로 결정한다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라고 비난했고, 유 원내대표는 "너무 무책임한 생각"이라며 "그런 식으로 하려면 정부가 왜 필요하고 장·차관이 왜 필요한가"라고 반문했다.

야당에서도 김 수석대변인이 "자칫 정부가 반대여론을 조성해 인양을 바라는 절대다수의 민의를 부정하고 불필요한 논란을 부추기려 한다는 오해를 부를 것"이라며 유 장관의 발언을 비난이 쏟아졌다.

한편, 새누리당에선 초선 의원을 중심으로 세월호 선체 인양 촉구 서명에 동참하자는 의견이 제기됐으며, 새정치연합은 우원식 의원을 중심으로 한 몇몇 의원들이 세월호 선체 인양을 촉구하는 결의안 제출도 추진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임형섭 기자 zhe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