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수물 분석 주력…펜션 인·허가 과정 집중 수사

7명의 사상자를 낸 인천 강화도 캠핑장(일명 글램핑장) 화재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최초 발화지점을 텐트 내 냉장고와 텔레비전 주변으로 추정했다.

경찰은 압수물 분석을 통해 펜션 측이 일부 시설물을 무단으로 증축해 건축법을 위반한 사실도 파악했다.

인천 강화경찰서는 24일 브리핑을 열고 "발화 지점은 텐트 입구 안쪽 좌측 냉장고와 텔레비전이 있던 곳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조종림 강화서장은 "전기적인 요인으로 보이고 정확한 감정을 위해 옆 텐트에 설치된 전기제품 일체를 수거해 정밀 감정 중"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데까지 2∼3주가 걸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주변 다른 텐트에 설치된 난방용 전기 패널, 소화기 5개, 텐트 내·외피 등을 전날 수거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비교 감식을 의뢰했다.

경찰은 또 전날 펜션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관리동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인·허가 문서를 분석해 불법 증축된 시설물을 확인했다.

펜션 측은 관리동의 샤워시설과 개수대를 증축하면서 지자체의 허가를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관리동 건물을 숙박시설로 사용한 부분에 대해서도 관련 법리를 검토하고 있다.

경찰은 해당 펜션 부지의 토지 승인이나 건축 허가 과정 등을 확인하며 공무원들의 불법행위가 있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불법성이 드러나면 강화군청 관계자도 조만간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법무부는 경찰이 전날 신청한 실소유주 유모(63)씨 등 펜션 관계자 4명에 대한 출국금지를 받아들였다.

경찰은 조만간 유씨를 비롯해 펜션·캠핑장 임차업주 김모(52·여)씨와 관리인인 김씨 동생(46)을 피의자 신분으로 재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다.

또 김씨와 함께 지분을 나눠 투자한 동업자인 이 펜션 법인 이사도 소환할 계획이다.

조 서장은 "수사는 화재원인, 안전시설 관리 책임, 공무원 묵인이나 방조 여부 등 3개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2일 오전 강화도 동막해수욕장 인근 캠핑장에서 불이 나 이모(37)씨와 두 아들, 이씨의 중학교 동창 천모(36)씨와 아들 등 5명이 숨졌다.

경찰조사 결과 천씨는 상체에 불이 붙은 채 텐트 밖에서 숨진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의 둘째 아들은 옆 텐트에 있던 박모(43)씨가 구조해 2도 화상을 입었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