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이 공개한 강화 캠핑장 화재 사고 CCTV
찰이 공개한 강화 캠핑장 화재 사고 CCTV
국과수 부검 후 타살 혐의점 없으면 시신 유족에 인계

어린이 4명 등 7명의 사상자를 낸 인천 강화도 캠핑장(일명 글램핑장) 화재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해당 캠핑장이 있는 펜션을 압수수색했다.

인천 강화경찰서는 23일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화재가 난 강화군 화도면 펜션 관리동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10시 50분께 수사관 7명을 투입해 각종 인·허가 문서와 건물·토지 계약서 등을 확보했다.

또 관리동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압수하고 주변 다른 텐트에 설치된 난방용 전기 패널 등을 수거했다.

경찰은 전날 펜션·캠핑장 임차업주 김모(52·여)씨와 관리인인 김씨 동생(46)을 상대로 화재 당시 상황과 소방시설 현황 등을 확인했다.

또 김씨에게 펜션과 캠핑장을 빌려준 실소유주 유모(63)씨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한 자료를 토대로 불법 건축물 보유 여부 등 각종 인·허가 과정에서 불법이 있었는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불법 건축물 보유 현황이 드러나면 강화군청 관계자도 조만간 소환해 감독 의무를 다했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증거자료 확보 차원에서 압수수색을 했다"며 "오늘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과실이나 불법 행위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이날 사망자 5명 전원의 시신 부검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의뢰해 정확한 사망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부검 결과 타살 혐의점이 없으면 시신을 유족에게 인계할 방침이다.

경찰은 또 텐트 바닥의 난방용 전기패널에서 불이 시작된 것으로 보고 국과수에 감식을 의뢰해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한편 전날 오전 2시 9분께 강화군 화도면 동막해수욕장에서 500m가량 떨어진 한 캠핑장에서 불이 났다.

이 불로 이모(37)씨와 각각 11살, 6살 된 이씨의 두 아들이 숨졌다.

이씨의 둘째 아들(8)은 인근 텐트에 있던 박모(43)씨가 구조해 2도 화상만 입고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상태다.

또 이들과 함께 텐트에 있던 이씨의 중학교 동창 천모(36)씨와 천씨의 아들(7)도 숨졌다.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기자 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