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서울시립교향악단을 압수수색한 데 대해 서울시가 "이례적으로 과도한 조치"라며 불쾌감을 나타내고 있다.

경찰은 박현정 전 시향 대표가 폭언, 성추행, 인사 전횡 등을 들어 자신의 퇴진을 요구한 호소문의 배포자를 찾아 달라며 지난해 12월 경찰에 진정서를 낸 것과 관련해 지난 11일 시향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는 표면적으로는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전혀 사전 예고가 없었던 데 대해 내부적으로는 불만이 가득한 분위기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압수수색이 정당한 법 집행인 점을 인정하지만 이번 사례의 경우 기관 간의 문제로, 직전에라도 내용을 알려줄 수 있었는데 그렇게 하지 않아 언론을 통해 알았다"며 "이례적으로 과도한 조치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박 전 대표는 수차례 대면 조사를 했지만 시향 직원들은 출석 요구에 계속 불응해 압수수색이 불가피했다는 입장을 서울시에 비공식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실무적인 처지를 이해하지만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서울시에 출입하는 정보관도 있고, 시장실에 파견된 경감도 있는 관계에서 마치 서울시 전체가 비리가 있는 것처럼 대하고 전혀 방어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시 내부에서는 적어도 시향 측 변호사가 입회한 상태에서 압수수색이 이뤄졌어야 하는 게 아니냐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경찰은 전날 오전 서울시향 사무실에서 명예훼손 혐의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직원 2명의 PC, 휴대전화, USB, 이메일 등을 압수했다.

서울시향 전산망을 관리하는 전산업체 사무실도 압수수색을 벌였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