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 정책을 통해 인구 늘리기에 성공한 지방자치단체도 있다.

제주도가 대표적이다. 제주도는 최근 5년 새 서울 등 외지출신 귀농·귀촌 인구가 14배나 늘어 ‘귀농·귀촌 1번지’로 부상했다. 2010년 97가구 245명이었던 귀농·귀촌 인구는 지난해 2165가구 3522명으로 늘었다. 제주도 관계자는 “귀농·귀촌 박람회 개최, 도시민유치지원센터 운영과 함께 주택수리비 지원 등 맞춤식 행정 지원 등이 호응을 얻고 있다”며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있어 귀농·귀촌 인구는 더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 창녕군은 출산장려금, 출산지원금, 전입정착금, 전입가구 자녀 입학금·수업료 전액, 영농정착금, 빈집정비지원금 등 이전에 따른 지원금만 1000만원이 넘는다. 이를 통해 경상남도 군 단위에서 인구 증가 1위를 기록했다. 창녕군 인구는 지난 2월 말 기준 6만3383명으로 2009년보다 2250명 늘었다. 창녕군은 창녕에 주소를 둔 현역병을 대상으로 올해 휴가비 1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전북 진안군과 전남 구례군도 귀농·귀촌 지원 정책을 마련했다.

전라남도는 올해 은퇴자를 위한 ‘새꿈도시’를 장흥군 로하스타운에 시범 조성하는 등 귀농·귀촌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서울 등 대도시 향우회와 퇴직자, 퇴직 예정자를 대상으로 새꿈도시 투어를 실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새꿈도시 조기 정착을 위해 조성 단지마다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조성사업비로 20억원씩 지원할 계획”이라며 “이곳에 2만명의 인구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주=최성국 기자 skcho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