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여 "수능-EBS 연계율 현행 70% 고집 않고 조정"
황우여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사진)이 수학능력시험 문항과 EBS교재 연계율을 현재보다 낮출 수 있음을 시사했다.

황 부총리는 8일 서울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수능과 EBS의 연계율을 낮출 수 있느냐’는 질문에 “현행 연계율인 70%를 고집하지 않고 현재 진행 중인 수능 체제 개편과 맞물려 유연하게 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연계율을 조정하는 이유에 대해 “EBS교재가 저소득층 배려 등 도입 당시의 순수한 취지가 변질되면서 또 하나의 사교육으로 바뀌고 있고 교과서와 동떨어지는 문제도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수능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수능시험이 근본적인 문제를 노출했다고 본다”며 “수능이 도입된 지 20년이 돼 가는데 우리 시대에 맞는지 검토해 올해까지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쉬운 수능이 계속 유지되느냐는 질문에는 “대입 전형을 간소화하는 방안을 지향하는 것은 맞지만 수능 문제를 쉽게 또는 어렵게 낸다는 것을 단언할 수는 없다”며 “시험은 일정한 난이도가 유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국사 과목에 대한 국정교과서 추진 가능성도 시사했다. 황 부총리는 “올바른 역사를 균형 있게 가르치는 것은 국가의 책임이고 역사는 여러 가지로 가르칠 수 없다”며 “국정교과서 도입 여부는 현재 심도 있는 공론화 과정을 거치고 있고 조만간 정부 입장이 정해지면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감 직선제에 관한 생각도 밝혔다. 황 부총리는 “교육감 직선제 문제점을 논의하는 단계에 있다”며 “직선제를 당장 폐지하겠다거나 정부가 대안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나오는 여러 가지 안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누리과정에 대해서는 학부모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황 부총리는 “누리과정은 교육과정 중 하나기 때문에 국가가 책임지는 것이 맞다”며 “현행 지방교육재정교부금은 내국세와 연동된 탓에 탄력성이 떨어지는 만큼 국회와 협의해 근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