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부장검사 김범기)는 30일 가전업체 모뉴엘로부터 금품을 수수한 혐의(뇌물) 등으로 조계륭 전 한국무역보험공사 사장(60)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전날 오후 조 전 사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하면서 긴급체포했다.

검찰은 조 전 사장이 단기수출보험과 수출신용보증에 편의를 봐달라는 청탁과 함께 박홍석 모뉴엘 대표(52·구속기소)로부터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수수한 정황을 포착, 전날 오전 그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조 전 사장이 현직에서 물러난 이후에도 대가성 금품을 챙긴 것으로 보고 직원들에게 부당하게 압력을 행사했는지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2011년 6월 무역보험공사 내부 출신으로 사장에 오른 조 전 사장은 지난해 10월 돌연 사의를 밝혔다.

검찰은 조 전 사장의 비서팀장으로 일한 전 영업총괄부장 정모씨(47)가 모뉴엘과 조 전 사장 사이에서 연결 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정씨는 2009년 모뉴엘 담당인 전자기계화학팀장으로 일했고 지난 10월 모뉴엘이 법정관리를 신청하기 직전 사표를 내고 미국으로 도피했다.

한편 모뉴엘은 2012년 세무조사를 받으면서 뇌물을 건네 조사기간 연장을 막은 것으로 드러났다.

정소람 기자 so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