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기러기아빠 등 9명 발인…전날 7명 포함, 희생자 16명 모두 영면

"큰 아들이 이제 19살이고 막내 딸은 아직 초등학생인데 , 어떡하라고…"
21일 오전 9시 경기도 성남시 분당제생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 희생자 정모(47), 권모(46·여)씨 부부 빈소에서 한 유족이 상복을 입은 부부의 막내 딸을 바라보며 흐느꼈다.

삼남매를 남기고 떠난 부부의 영정을 향해 아직은 앳된 얼굴의 큰 아들이 마지막 예를 올리고 두 동생의 어깨를 감싸안았다.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아들의 운구차 발걸음은 무척이나 무거워보였다.

침통한 표정으로 슬픔을 추스르던 유족들은 나란히 선 두 대의 운구차를 보자 결국 참았던 눈물을 터뜨렸다.

두 딸은 고개를 숙인 채 서로를 끌어안았고, 큰 아들은 말없이 등을 토닥이며 동생들을 위로했다.

지인들 사이에서 금실 좋기로 소문난 부부는 그렇게 분당메모리얼파크에서 함께 영면했다.

비슷한 시각, 성남중앙병원 장례식장에서는 '기러기 아빠' 이모(45)씨가 중국으로 유학 보낸 두 아들 품에서 마지막 길을 떠났다.

고등학교 1학년, 중학교 2학년인 두 아들은 아버지의 영정과 위패를 나눠 들고 장례식장을 나서며 하염없이 눈물을 흘렸다.

이씨 부인은 하얀 꽃관포가 씌워진 관 위에 손을 올리고는 "아프지 말라"를 반복하며 마지막 작별인사를 나눴다.

앞선 오전 5시 30분 분당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는 근무 중 사고 환풍기 근처에서 휴식을 취하다가 변을 당한 테크노밸리 내 한 기업 직원 김모(40)씨의 유족·동료 등 50여 명이 김씨의 마지막 길을 배웅했다.

오전 7시에는 같은 장례식장에서 직장 동료와 함께 야외광장을 찾았다가 사고를 당한 조모(35)씨의 영면을 기원하는 발인 예배가 열렸다.

한편 판교 축제를 기획했다가 이번 사고 이후 자책감에 목숨을 끊은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직원 오모(37)씨의 영결식도 오전 5시 삼성서울병원에서 엄수됐다.

이날 경기·서울 지역 병원 4곳에서는 정씨 부부와 이씨를 포함, 9명의 발인이 진행돼 20일 7명에 이어 판교 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 희생자 16명의 장례가 모두 마무리됐다.

(성남연합뉴스) 최종호 이영주 류수현 기자 zorba@yna.co.kryoung86@yna.co.kryou@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