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금호동의 한 아파트 외벽 배관에 설치된 가시철망.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서울 금호동의 한 아파트 외벽 배관에 설치된 가시철망. 강은구 기자 egkang@hankyung.com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 연휴가 시작됐다. 하지만 들뜬 기분으로 자칫 방심했다간 범죄에 노출되기 십상이다. 추석 연휴엔 빈집을 전문으로 노리는 ‘빈집털이’, 날치기 소매치기,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원산지와 원재료를 알 수 없는 불량식품 판매 등 각종 범죄 발생이 늘어난다. 일선 경찰서 경찰관들은 연휴 기간엔 신문 구독과 우유 배달 등을 중단하고, 원산지 표시를 꼼꼼히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범죄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명절 연휴에 빈집털이 30% 늘어

[경찰팀 리포트] '恨가위'가 될 순 없다…추석 연휴 4대 범죄와의 전쟁
서울 강남경찰서는 지난 3년간 140여차례나 빈집을 턴 이모씨(42)를 최근 붙잡아 구속했다. 이씨는 빈집털이로만 21억여원어치의 금품을 훔쳤다. 주로 초저녁에 불 꺼진 고급 빌라와 아파트를 물색한 뒤 가스배관을 타고 베란다 창문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갔다.

이런 빈집털이는 명절 연휴와 휴가 기간에 극성을 부린다. 경찰청에 따르면 빈집털이는 명절에 평소보다 30% 정도 증가한다. 이번 추석은 대체휴일제(9월10일) 시행으로 연휴가 닷새간 이어져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도 많다. 빈집털이범들에겐 ‘대목’인 셈이다.

빈집털이를 막으려면 창문과 출입문을 제대로 잠그는 게 기본이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침입절도 3만3001건 중 창문과 출입문 등을 잠그지 않은 경우가 8100건(24.5%)으로 가장 많았다. 출입문엔 이중 잠금장치를 해 두면 좋다. 절도범들은 가스배관을 타고 고층 아파트까지 올라오기도 하는 만큼 배관과 가까운 외벽 창문도 반드시 잠가야 한다.

그다음엔 빈집이 아닌 것처럼 보이도록 해야 한다. 최호열 금천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은 “타이머 기능이 있는 조명기구를 활용해 야간에는 불을 켜두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TV 라디오 등 가전제품의 예약 기능을 사용해 저녁시간에 저절로 켜지게 하는 것도 방법이다. 또 부재중임을 확인하지 못하도록 집전화는 휴대폰으로 착신 전환할 필요가 있다. 택배나 우편물은 문앞에 쌓이지 않도록 미리 조치해야 한다. 김수철 관악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은 “우편물 등의 배송을 일시 중지하거나 경비실에 맡기도록 요청하는 게 안전하다”고 말했다. 절도범이 쉽게 집안 내부를 파악할 수 있는 우유 투입구도 잠가두면 좋다.

ATM에서 목돈 찾을 땐 일행과 함께

[경찰팀 리포트] '恨가위'가 될 순 없다…추석 연휴 4대 범죄와의 전쟁
명절 연휴 전후로는 두툼해진 지갑을 노리는 날치기 소매치기 범죄도 활개를 친다. 은행이나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목돈을 찾을 때 특히 조심해야 한다. 시장 인근도 날치기 범죄가 빈발하는 곳이다. 날치기범들은 대상을 고르는 물색조와 미행조, 직접 가방을 채가는 행동조로 역할을 분담하는 게 일반적이다.

민경천 영등포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은 “날치기는 두 명 이상이 오토바이를 이용해 조직적으로 벌이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소매치기는 혼잡한 역이나 버스터미널, 시장 등에서 자주 일어난다. 소매치기범들은 행인이 잠시 한눈을 판 사이 면도칼 등으로 주머니와 가방을 찢어 감쪽같이 돈을 꺼내간다. 동전을 떨어뜨려 시선을 돌리게 한 후 목걸이 등을 채가기도 한다.

날치기 소매치기 범죄는 주로 여성을 상대로 빈발하는 만큼 가급적이면 여성 혼자 돈을 찾는 것은 피하고 일행과 함께 다녀야 한다. 목돈을 찾을 땐 수표로 인출한 후 수표 번호를 반드시 따로 써 놓고, 현금은 한 곳에 넣지 말고 분리해 몸 안쪽에 깊숙이 넣어야 한다. 민 과장은 “가방은 인도 방향으로 들고, 가방끈은 대각선으로 메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너무 저렴하면 한 번쯤 의심을

가격 할인을 미끼로 유포되는 스미싱 문자. 경찰청 제공
가격 할인을 미끼로 유포되는 스미싱 문자. 경찰청 제공
명절엔 선물, 열차표 등을 싸게 사기 위해 사이버 거래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시세보다 지나치게 싸게 나온 물건은 우선 의심해봐야 한다. 경찰청도 추석을 앞두고 인터넷에서 가짜 상품권, 선물세트, 열차표 등을 턱없이 낮은 가격에 팔거나, 스마트폰 스미싱 문자를 발송하는 등 사이버 금융사기가 기승을 부릴 우려가 높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추석 연휴 전후로 발생한 사이버 금융사기 범죄는 65건이었다. 수입품 냄비 그릇 세트를 판매하는 가짜 공동구매사이트를 개설해 피해자 794명으로부터 5억여원을 받아 챙긴 사람도 있었다.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 상품권을 저렴하게 판다며 105명으로부터 약 3700만원을 가로챈 사례도 있다.

택배 배송현황 확인이나 명절맞이 무료쿠폰·할인 혜택 등 ‘미끼 메시지’를 담은 스마트폰 문자 스미싱 범죄도 잇따르고 있다. 최근 스미싱 수법은 과거 단순히 소액결제를 유도했던 것을 넘어서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 사진, 공인인증서 등 개인정보 탈취까지도 가능할 정도로 진화했다.

사이버 금융사기에 당하지 않으려면 우선 상품대금을 계좌이체로 유도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한다. 의심이 가면 판매자의 사업자등록번호와 통신판매업신고번호 등을 관련기관에 조회하는 것이 좋다. 신장우 금천경찰서 사이버팀장은 “‘더치트’(www.thecheat.co.rk) 등 사기 피해 정보 공유 사이트를 찾아 판매자가 사기꾼으로 등록됐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스미싱 범죄 예방을 위해선 금융감독원이 최근 발표한 ‘신종금융사기 관련 유의사항’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금감원은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는 바로 삭제하고, 인터넷 거래에서 시가보다 매우 저렴한 상품권 판매는 주의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대전 둔산경찰서 경찰관들이 적발한 가짜 ‘정력 강화제’를 살펴보고 있다. 한경DB
대전 둔산경찰서 경찰관들이 적발한 가짜 ‘정력 강화제’를 살펴보고 있다. 한경DB
건강기능식품은 표시사항 꼼꼼히

경찰은 지난달 22일부터 추석연휴가 마무리되는 오는 12일까지를 불량식품 집중 단속기간으로 정했다. 이달 초 서울 광진경찰서는 추석 특수를 노리고 품질검사를 받지 않거나 잔류 농약 성분이 기준치를 초과한 저질 산양삼(장뇌삼) 22억원어치를 판매한 영농조합 대표 고모씨(48) 등 13명을 적발했다.

전북 완주군 일대에서 산양삼을 재배하는 고씨는 추석을 앞두고 주문량이 폭주하자 품질검사를 통과하지 않은 산양삼을 헐값에 사들여 판매했다. 일부 제품에서는 기준치의 세 배가 넘는 농약이 검출됐다.

불량식품 범죄 유형은 다양하다. 식품 안전기준에 맞지 않는 차례용·선물용 식품을 수입 제조하고, 원산지를 속이거나 건강기능식품의 효능을 과장해 광고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다. 송원영 경찰청 공공범죄수사계장은 “최근 농촌에서 ‘떴다방’ 식으로 지역을 옮겨 다니며 노인들에게 경품을 미끼로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안전한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하려면 우선 인증마크를 확인해야 한다. 정식으로 수입 또는 제조된 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한 기능성, 업소명, 원재료명, 유통기한 등이 표시돼 있다. 송 계장은 “기능성을 내세워 고혈압 당뇨 관절염 성기능개선과 같이 질병 치료에 효능이 있는 것처럼 과장하는 제품은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관 홈페이지에서도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www.naqs.go.kr)에는 원산지 구별 방법이 나와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수입 소고기 유통이력관리시스템(www.meatwatch.go.kr), 해양수산부의 수산물이력제(http://www.fishtrace.go.kr)에서는 소고기와 수산물의 유통 이력을 확인할 수 있다. 식약처의 ‘식품나라’(www.foodnara.go.kr)도 위해식품 정보를 얻는 데 유용하다.

오형주/홍선표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