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委 후원금 기부자 세계 1위…'모범사례' 됐죠"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1994년 1월1일 출범 이후 20주년을 맞았다. 유엔 산하기구였던 주한유니세프대표부 철수와 동시에 민간기구(NPO)로 탈바꿈한 지 20년이 된 것이다. 유니세프본부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한국위원회의 기부자 수는 36만6000명으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액수로는 5456만달러로 4위다. 1994년 설립 첫해 351만달러에서 2005년 1000만달러, 2009년 2000만달러를 돌파하면서 세계 36개 유니세프국가위원회로부터 ‘모범국가’로 지목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이룬 성과다.

오종남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사무총장(61·사진)은 1일 “지독하게 가난해 1949년부터 수혜를 받던 나라에서 공여국이 돼 이룬 감격스러운 일”이라며 “국내 기부문화는 결코 인색하지 않다. 필부필부(匹夫匹婦)들의 기부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말했다.

1975년 행정고시 17회로 공직에 들어선 오 총장은 경제기획원·재정경제원에서 주로 일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에는 청와대 정책·건설교통·산업통신과학·재정경제 네 분야 비서관을 지내는 진기록을 세웠고 이후 통계청장도 맡았다. 2009년 4월부터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이사를 지내다 지난해 전임 사무총장이 갑작스럽게 중도하차하면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사무총장직을 맡게 됐다. 그는 “공직생활을 떠나 이제는 뭔가 그저 봉사할, 좋은 일을 할 나이가 됐다는 생각이 들어 수락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오 총장은 무보수로 사무총장직을 수행하고 있다. 그의 현재 유일한 수입원은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료다.

오 총장은 부임 후 ‘유니세프 20/20’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출범 20년을 맞아 향후 20년 사업을 준비하자는 의미에서다. 그는 “이 프로젝트로 직원들이 너무 바빠져 직원들에게 참 죄를 지었다”고 웃었다. 이른바 ‘품격 있는 기부문화’ 정착을 위해 길거리에서 진행하는 모금행사도 전면 중단시켰다.

위원회 모금액 가운데 4분의 3은 국제구호활동에 쓰이고, 나머지는 국내 아동 지원활동에 쓰인다. 그는 체계적인 국내 사업을 위해 올 1월부터 ‘아동권리본부’를 신설했다. 그는 아동복지를 생존·보호·발달 세 단계로 나누고, 앞으로는 보호와 발달에 역점을 둬야 한다는 지론을 폈다. “능력이 안 되면 낳지를 말아야 하는데, 출산만 해 놓고 경제적으로 쪼들리면 스트레스를 아동에게 풀면서 학대하는 가정이 은근히 많습니다. 대부분 친부모가 그래요.” 그는 오는 9월29일 시행되는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시행에 맞춰 관련 예산 및 인프라 확보 등이 시급히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총장은 스크랜턴(이화학당 창업자, 한국 최초 감리교 여선교사)여성리더십센터장도 맡아 각종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매년 200여명의 학생에게 장학금을 주고 있다. 2004년 11월부터 2년간 국제통화기금(IMF) 상임이사를 지내면서 미국 감리교 세계선교본부가 추진한 사옥 매각에 관여한 게 계기가 됐다. 이 역시 얼떨결에 맡았다는 오 총장은 “(여성 리더를 키우며) 굉장히 재밌게 일하고 있다. 물론 한 푼도 안 받고”라며 웃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