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의원이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고리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세월호법 합의 파동으로 당 전체가 극심한 혼란에 빠진 가운데 특유의 '트위터 정치'로 목소리를 키우며 다시 전면에 나서는 모양새다.

7·30 재·보선 참패 이후 구심점을 잃고 표류하는 새정치연합 내에서 '문재인 역할론'이 재삼 주목받는 배경이다.

문 의원은 12일밤 트위터에 글을 올려 "세월호 유족들이 납득할 수 있는 특별법 만들기, 당연히 집권여당에 더 큰 책임이 있다"며 "새누리당은 어쩌면 그렇게 당당하게 그 책임을 외면하면서 희희낙락할 수 있는 것일까요. 우리 정치의 불가사의"라고 여권을 향해 포문을 열었다.

세월호특별법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진데 대해 여권 책임론을 정면으로 제기한 것이다.

앞서 문 의원은 여야 합의가 이뤄진 다음날인 지난 8일 "여야가 다시 머리를 맞대는 게 도리"라며 박영선 국민공감혁신위원장 겸 원내대표에게 공개적으로 재협상을 요구했다.

이는 결국 지난 11일 의원총회에서 여야 합의안 추인 불발이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문 의원은 13일에는 시민이 참여하는 '네트워크 정당화'를 이번 비대위 체제의 핵심 혁신과제로 꼽으며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튼튼한 당, 국민네트워크 정당 어떻게 만들 것인가'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 참석, "지금 우리 당은 국민으로부터 완전히 죽어 새롭게 거듭 태어나길 요구받고 있다"며 "'네트워크 정당화'가 이뤄져야 폐쇄적 정당구조에서 탈피, 계파문제나 리더십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네트워크 정당화'로의 전환은 지난 대선 때 정치혁신 과제로 천명하는 등 이미 정치적 합의가 이뤄진 것인데도, 이후 선거 등에 매몰돼 실천되지 않았다"며 "계파적 유불리 차원에서 '친노에게 유리하다, 아니다'는 식으로 (네트워크 정당을) 하기 싫어하는 세력들도 그 배경에 있다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특히 김한길 전 대표가 내세웠던 '당원 중심제'도 정면비판해 향후 정당구조를 둘러싼 당내 논쟁을 예고했다.

문 의원은 지역별 당원 분포의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며 "이런 마당에 무슨 당원 중심주의며 전당원투표제냐. 국민의식과 부합하지 않는 당심(黨心)이 무슨 의미냐"며 "당이 정말 개방돼 SNS 회원들이 다 참여하게 될 때 비로소 당원 중심주의와 전당원투표제를 해도 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는 문성근 전 상임고문도 발제자로 참석했다.

문 의원의 최근 행보를 놓고 당이 처한 리더십 공백상태에서 선명성을 부각, 지지층을 결집하면서 존재감을 본격적으로 드러내기 위한 차원이 아니냐는 관측이 당 안팎에서 제기된다.

이와 관련, 당내 시선은 문 의원의 차기 당권 도전 여부로 모아지고 있다.

위기에 빠진 당을 재건할 '구원투수'를 자임, 내년초로 예정된 전당대회에 직접 뛰어들 것이냐 하는 문제이다.

현재 친노 진영 내부에서도 '조기 등판'이냐 '차기 대권 직행' 이냐 등의 선택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한길·안철수 전 대표와 가까운 신주류측에서는 친노 세력이 문 의원을 중심축으로 당내 주도권 재장악을 위한 세결집에 시동을 걸었다는 주장도 내놓고 있다.

실제 문 의원과 가까운 당내 일부 의원들은 지난 8일 문 의원과 모임을 준비했다가 자칫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