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단체장 인터뷰]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 "구룡마을 의혹 檢 수사로 규명…주민들 처우 개선할 복안 있다"
“구룡마을의 개발구역 지정이 해제돼도 주민 처우를 개선할 방안이 있습니다. 구룡마을 의혹은 검찰 수사로 명백히 밝혀질 것입니다.”

신연희 서울 강남구청장(사진)은 29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구룡마을은 특혜 소지가 없는 100% 수용·사용 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서울시 공무원 출신인 신 구청장은 2010년 민선 5기에 이어 지난 6·4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로 나서 재선에 성공했다. 박춘희 송파구청장과 함께 여성으로는 처음 서울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강남구의 현안은 구룡마을 개발 방식을 놓고 벌어지고 있는 서울시와의 갈등이다. 개포동에 있는 서울 최대 무허가 판자촌인 구룡마을은 2011년 4월 공영개발하기로 확정됐다. 그러나 2012년 6월 서울시가 부지 개발 후 토지소유주에게 돈으로 보상하는 ‘수용·사용 방식’에 일부 환지(換地) 방식을 추가하면서 서울시와 관할 구청인 강남구 간 갈등이 2년 동안 계속됐다.

서울시가 구룡마을 지정 해제 시한(8월2일)을 닷새 남긴 이날 구역 지정을 해제하겠다고 밝혀 구룡마을 개발은 무산됐다.

신 구청장은 “서울시가 구룡마을 구역지정 고시 실효의 책임을 강남구에 떠넘기려 하고 있다”며 “개발이 무산된 것은 전적으로 서울시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토지주들에게 땅으로 보상하는 환지 방식은 어떤 경우에도 특혜가 발생한다는 사실이 지난달 감사원 발표에서도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8일 강남구는 구룡마을 토지주에 대한 특혜 제공 등을 이유로 서울시 전·현직 간부 5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신 구청장은 “같은 공직자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고 안타깝다”며 “구룡마을 의혹은 검찰 수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서울시 관계자는 “개발 과정에 특혜가 없었다는 감사원 감사조차 인정하지 않은 채 강남구가 무책임하게 기존 입장만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구청장은 개발이 지연되면서 열악한 환경에서 거주하는 구룡마을 주민들의 처우를 개선할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강조했다. 강남구는 관내 다른 지역에 임대아파트 등을 마련하는 임시 대안을 검토하고 있다.

강경민 기자 kkm1026@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