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진행 인터넷 방송 출연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당선인은 6.4 지방선거 이후 불거진 교육감 폐지 공방과 관련 10일 "중요한 교육감 선거가 다른 선거에 묻힌다"며 "직선제 폐지 대신 독립선거를 고려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인터넷 미디어 팩트TV의 교육 팟캐스트 '곽노현의 나비프로젝트, 훨훨 날아봐'에 출연한 조 당선인은 "직선제에 대해 우려를 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는 만큼 (직선제를) 유지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의 첫 진보교육감이었던 곽 전 교육감과 '진보 교육감 2기'를 이끌어갈 조 당선인은 이날 당선을 축하하고 포옹을 나누며 방송을 시작해 이따금 농담도 주고받으면서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이어갔다.

조 당선인은 당선 소감을 묻자 "실감이 안 난다. 여기서 박원순 시장 약 좀 올려야겠다. 선거 기간 내내 내가 박 시장의 인기에 편승해보려고 동선을 따라다니며 같이 사진 한번 찍히려고 엄청 노력했다"며 "오늘 6.10 항쟁 기념식에서 내가 더 인기가 있다는걸 실감했다. 박 시장이 아마 질투를 느꼈을 것"이라며 웃었다.

선거 운동 기간의 잊을 수 없는 추억에 대해 그는 "둘째 아들이 아버지를 돕겠다며 편지를 써왔는데 처음에는 너무 좋은 점 위주로 써와서 (인터넷에) 못 싣게 했다"며 "만약 내 고집대로 아들의 편지를 인터넷에 안 올렸더라면 선거결과가 어땠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조 당선인은 아들들에 대해서는 "나도 부족한 점이 있는데 반듯한 아빠의 표상처럼 돼버려서 선거가 끝나고 아이들한테 '절대로 TV 프로그램에 얼굴 비추지 마라, 건널목도 잘못 건너지 마라, 너희가 잘못하면 안된다'라고 단속을 잘하고 있다"고 전했다.

시종일관 농담처럼 유쾌한 분위기를 이어가던 그는 후보에서 당선인으로 신분이 바뀌고서 느끼는 책임감에 대해서는 진지한 태도로 답변을 이어갔다.

그는 "당선 이후 말의 무게가 많이 달라진 것을 느낀다. 예를 들면 일반고 지원정책이나 자사고 정책의 전환 등에 대한 한 마디 한 마디가 관계된 분들에게는 엄청난 파급력을 갖더라. 그래서 굉장히 조심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진보 교육감들이 다수를 이루게 된 시·도 교육감협의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는 곽 전 교육감의 주문에 조 당선인은 "소수파로서 비판하는 위치와 다수파로서 책임을 갖는 위치는 다르더라"며 "소수파의 의견을 끌어안으면서 나를 지지하지 않은 서울시민의 의견을 잘 경청하면서 가야겠더라. 오히려 신중해지는 면이 있더라"고 조심스럽게 반응했다.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