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교육감 선거에서 다수파로 등장한 진보 성향 교육감 당선자들이 인수위를 구성하면서 진보적 색채가 뚜렷한 인사를 대거 기용함에 따라 교육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인수위가 자사고 폐지 등 당선자 공약을 구체화하는 작업에 나설 예정이어서 학교 현장의 혼란이 우려된다.

진보교육감 인수위 '진보색' 뚜렷…교육계 '긴장'
조희연 서울교육감 당선자는 10일 신인령 전 이화여대 총장(71)을 위원장으로 하는 서울교육감직 인수위원회를 발표했다. 부위원장에는 민주화를위한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상임의장을 지낸 이도흠 한양대 교수가 위촉됐고 정병오 전 좋은교사운동 대표(문래중 교사), 박미향 평등교육실천서울학부모회 대표 등 진보 성향 인사가 상당수 기용됐다. 지도위원에는 교육감선거 예비후보로 등록했던 윤덕홍 전 교육부총리와 김세균 서울대 명예교수, 조한혜정 연세대 교수와 곽노현 전 서울교육감 취임준비위원장을 맡았던 박재동 화백 등도 포함됐다.

이재정 경기교육감 당선자도 지난 9일 인수위를 구성하면서 김상근 전 민주평통 수석부의장, 성기선 가톨릭대 교수, 이범 교육평론가, 김부정 참교육학부모회 경기지회장 등 진보 성향 인사를 대거 포함시켰다.

서울인수위는 12일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인수업무에 나선다. 조 당선자는 비정규직 교사들의 처우 개선을 강조했다. 조 당선자는 “교육감이 되면 교육감의 직접고용 범위를 최대한 넓히고 호봉제를 도입해 시간이 지날수록 차별이 확대되는 문제를 줄이고 정규직과의 차별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중·고교 학급당 학생 수 25명 이하로 감축, ‘주말 저녁 학원교습시간 단축’ 또는 ‘월 2회 학원 휴무제’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재정 당선자의 주요 공약은 무상교육 확대, 혁신학교 확대 및 자사고 폐지로 요약된다. 이 당선자는 초등학교 체험학습 및 수학여행비를 전면 무상화하고 중·고교도 단계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현재 도내 282곳에 달하는 혁신학교도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재원조달 방안이 불투명해 논란이 예상된다.

인천도 마찬가지다. 이청연 인천교육감 당선자는 우선 현재 초등학교까지 적용되는 무상급식을 내년부터 중학교로 확대하고 단계적으로 고등학교까지 적용하겠다고 공약했다.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을 확대해 수업료 부담이 없도록 하겠다는 공약도 내세웠다. 고교 평준화와 혁신학교 설치도 이 당선자의 핵심 공약이다. 학교 현장의 혼란과 함께 재원조달 방안에 대한 논란이 심화될 것으로 우려된다.

임기훈 기자 shagg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