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한경 포커스TV'의 영상취재가 병행됐습니다. (문화레저팀 영상취재파트 plustv@hankyung.com)
발아정형외과 윤현국 원장은 척추와 족관절 분야 풍부한 수술경험을 자랑하는 정형외과 전문의다 / 사진. 발아정형외과 제공.
발아정형외과 윤현국 원장은 척추와 족관절 분야 풍부한 수술경험을 자랑하는 정형외과 전문의다 / 사진. 발아정형외과 제공.
[유정우 기자] “풍부한 수술경험이 최대의 장점이죠. 척추와 족부는 연관이 많아 양쪽 모두를 전공한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구 발아정형외과 윤현국 원장은 척추(1000여회)와 족관절(3000여회) 분야에서 쌓은 풍부한 수술경험을 자신의 최대 강점으로 꼽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와 같은 풍부한 수술경험을 각종 족부질환으로 고통받는 환자들을 위해 쓰고자 개원을 결심했죠. 발을 아름답고 건강하게 유지해 준다는 의미에서 병원 이름을 ‘발아정형외과’라고 지었습니다”
발 건강에 대한 관심과 치료가 곧 전신건강의 기본임을 강조하는 윤현국 원장을 개원의로서의 포부와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다음은 일문일답.



▶ 주로 어떤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나?
일반적으로 정형외과에서 진료하는 척추나 관절질환을 비롯해 운동이나 야외활동에 의한 손상, 족부질환, 발 관련 질환 등에 대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척추와 족부는 연관이 많기 때문에 무엇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 척추, 족관절 분야의 수술경험이 풍부한데…
3000회 이상의 족부수술과 1000회 이상이 척추수술 등 이 분야에서 풍부한 임상경험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수술이나 치료결과에 대한 환자 만족도도 상당히 높은 편이다. 환자가 겪는 불편과 고통을 최소화하는 차별화된 치료법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무지외반증 수술은 장기간 누워 있어야 하고 수술 후 통증이 심해 치료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우리 병원에서는 수술이 필요한 다리에만 마취를 하고 절개 부위도 최소화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했다. 마취 지속시간이 길어 통증조절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수술 직후 바로 앉아서 식사도 가능하다. 수술 흉터도 작아 미용 측면에서도 장점이 크다.

▶ 다른 분야에 비해 족부질환은 오진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 족부질환은 상대적으로 다른 분야에 비해 오진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족부는 다른 신체부위와 달리 몸 전체 체중이 실리는 부위로 보행 시 생역학에 대한 높은 이해가 필요한 분야다. 족부질환은 보통 허리, 척추와 연관된 증상이 많기 때문에 발 자체의 문제인지 아니면 허리 때문에 발생하는 통증인지에 대한 감별이 상당히 어렵다. 척추와 발을 동시에 전공한 의사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 발아정형외과만의 장점은 무엇인가?
넓고 안락한 공간에서 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도록 병원 내·외부 인테리어에 많은 공을 들였다. 기본적으로 환자의 만족도를 끌어 올리기 위해서는 실력을 갖춘 의료진이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래서 평소에도 끊임없이 연구에 임하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의 족부담당 의사들과 함께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고 1년에 2차례씩 족부질환 치료에 관심있는 정형외과 의사들을 대상으로 수술법 강의도 실시하고 있다.

▶ 앞으로의 계획은?
대구·경북 지역은 타 지역에 비해 족부를 전공하는 정형외과 전문의가 많지 않다. 족부질환의 경우 환자들도 제대로 된 진단을 받지 못해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 이들에게 정확한 진단과 최상의 치료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