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정차 뒤 가속 얻으려 후진…인명 피해 없다"
오작동 원인은 열차 운행 끝나야 나올 듯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 사고가 수습되기도 전에 지하철 1호선에서 8일 신호기 오작동으로 열차가 멈췄다가 후진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승객들은 열차가 급작스럽게 정차하고서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는 내내 공포에 떨어야 했다.

코레일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35분께 지하철 1호선의 부천 송내역과 인천 부개역 사이 선로에서 신호기 고장으로 열차가 멈췄다가 300m가량 천천히 후진하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서울 용산에서 출발한 동인천행 열차의 운행이 19분간 지연됐다.

당시 선로 신호기가 오작동을 일으켜 진행 신호가 아닌 정지 신호로 표시되면서 열차가 멈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코레일은 기관사가 정지 신호를 발견하고서 관제실에 상황을 문의하고, 통행에 문제가 없다는 답변을 받은 뒤 가속을 얻으려고 후진했다고 설명했다.

열차가 멈춘 뒤 차장이 '신호 정지로 인해 정차했다', '잠시 후진한다'는 안내방송을 내보내 열차 내 큰 혼란은 없었다고 전했다.

코 레일 측은 "최근 신호기가 이상 증세를 보인 적은 없었고, 일상적인 점검이 있었을 뿐 운행 시스템 개량을 위한 그 어떤 작업도 없었다"며 "신호기가 잘못 표시되면서 정상 운행 중이던 동인천 급행 전동차가 오르막길에서 정차했고, 탄력 얻으려고 후진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지 신호로 표시 나려면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현재 어떤 조건 때문인지는 모른다"며 "지금은 열차가 정상 운행 중이라 정확한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코레일은 열차 운행이 끝나는 대로 국토교통부와 원인 조사에 나설 계획이다.

앞서 지난 2일 오후 3시 30분께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에서 잠실 방향으로 가는 열차가 신호 체계 오류로 앞에 멈춰 서 있던 열차를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 240명이 크고 작은 상처를 입었다.

서울시는 지난달 29일 기관사들의 요구로 을지로입구역(내선) 선로전환기 속도 조건을 바꾸기 위해 연동장치의 데이터를 수정하면서부터 신호에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했다.

(부천연합뉴스) 배상희 손현규 기자 erika@yna.co.kr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