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미세먼지 '나쁨'…황사마스크 올바른 착용법은?

기상청이 27일 수도권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일 것이라고 예보한 가운데 미세먼지 대처법으로 시민 황사마스크 착용을 적극 독력하고 있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황사마스크는 모양에 따라 컵형과 접이형으로 나뉜다. 황사마스크를 착용하더라도 올바르게 쓰지 않을 경우 오염물질 필터링 효과를 볼 수 없는만큼 형태에 따른 착용법(사진)을 숙지해야 한다.
오늘도 미세먼지 '나쁨'…황사마스크 올바른 착용법은?

황사마스크는 가까운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이 때 '의약외품, 황사방지용'라고 용도가 적혀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해야 한다. 황사마스크는 1회용이기 때문에 세탁한 뒤 다시 착용할 경우 대기오염 필터링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오늘도 미세먼지 '나쁨'…황사마스크 올바른 착용법은?

어린이와 청소년 등은 학교에서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후 귀가 시에는 반드시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이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초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농도 등 서울시의 실시간 대기질 정보는 서울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http://cleanair.seoul.go.kr) 및 모바일서울(http://m.seoul.go.kr/mw/eco/EcoMain.do), 대기환경정보 전광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초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될 경우 시민 건강 보호를 위해 ▲ 노인·어린이·호흡기질환자 및 심혈관질환자 외출 자제 ▲ 유치원·초등학교 실외수업 자제 ▲교통량이 많은 지역 이동 자제 ▲부득이 외출시 황사(보호)마스크 착용 ▲공원·체육시설·고궁·터미널·철도 및 지하철 등을 이용하는 시민에게 과격한 실외활동 자제 홍보 등을 시행할 수 있다.

또 공기오염 물질 배출을 줄이기 위해 ▲승용차 운행 자제, 대중교통 이용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업소·공사장의 조업시간 단축 협조 ▲ 주·정차시 공회전 금지 ▲ 도로 물청소, 분진청소 시행 ▲ 차량운행 자제 홍보 등에 협조해야 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