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문제 검토 선행돼야…보수적 판단할 것"

롯데물산이 송파구 잠실 제2롯데월드의 5월 임시개장을 추진하는 데 대해 사용승인권을 가진 서울시가 교통과 안전성 검토가 우선이라며 난색을 표시하고 있다.

롯데물산 측은 2016년 12월 준공 예정인 롯데월드타워를 제외하고 백화점동, 쇼핑몰동, 엔터테인먼트동은 다음 달 완공되는 대로 시에 임시사용 승인신청을 낼 계획이다.

본격 개장에 앞서 일대를 활성화하겠다는 것이다.

사용신청이 접수되면 법적으로 서울시가 1주일 이내에 승인 여부를 통보해야 한다.

그러나 서울시는 즉각 승인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법적 요건은 아니더라도 제2롯데월드의 규모를 살펴볼 때 차량 정체와 아직 공사 중인 롯데월드타워 부근의 안전·환경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서울시 고위관계자는 17일 "사용승인 여부에 앞서 교통과 안전 등 문제를 충분히 고민해야 하며 매우 보수적으로 검토하겠다는 게 현재 시의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롯데 측이 관련 대책도 없이 입주업체를 미리 모집하는 등 임시개장을 서두르는 것에 대해 비공식적으로 경고도 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가장 우려되는 건 교통 문제다.

제2롯데월드가 개장하면 부근 교통량은 하루 4만대를 훨씬 넘어 기존보다 20%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그와는 달리 버스환승센터와 공영버스주차장은 2016년 4월에 완공되고 탄천변 동쪽도로 확대와 올림픽도로 하부도로 개설은 공사 일정도 확정되지 않아 극심한 교통정체 현상이 빚어질 것이라는 게 서울시 판단이다.

시는 롯데 측에 교통유발부담금 약 1천억원을 요구하는 것도 검토했지만 인프라 구축 없이는 결국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인프라 구축 주체에 서울시도 포함될 수 있어 롯데 측에 모든 것을 부담토록 하기도 어렵다는 견해도 있다.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관계자는 "우선 이달 중 교통량 조사를 다시 하고 다음 달까지 수요 예측도 해서 정확한 여건을 파악해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공사장 안전문제도 민감한 사안이다.

123층 규모의 롯데월드타워는 아직 60층까지 지어진 상태여서 우선 3개 동을 개장했다가 사고가 나면 서울시 책임론도 불거질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아파트에 헬기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공군 성남비행장에서 불과 5.5㎞ 떨어져 있는 제2롯데월드의 항공 안전성 문제가 계속 지적돼왔다.

제2롯데월드는 123층 555m 규모의 롯데월드타워와 백화점동, 쇼핑몰동, 엔터테인먼트동으로 조성된다.

백화점동에는 200여 개 명품 브랜드와 아시아 최대 시내 면세점이, 쇼핑몰동에는 서울 최대 아쿠아리움을 비롯한 쇼핑센터가, 엔터테인먼트동에는 아시아 최대 상영관과 가전매장이 들어선다.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lis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