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사의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 사건과 관련해 서울대 등 일부 대학들이 금융정보가 포함되지 않은 학생증을 발급하기로 했다. 그러나 연세대 등 상당수 대학은 이번에 문제가 된 카드사와 연계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대책 마련을 소홀히 하고 있어 논란을 빚고 있다.

24일 대학가에 따르면 서울대는 농협의 체크카드 기능이 탑재된 학생증 대신 일반 학생증을 새로 발급하기로 하고 관련 안내문을 학생들에게 메일로 전송했다.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생증 발급 업무를 대행하는 농협 지점에서 자신의 금융정보를 삭제하고 일반 학생증을 재발급받을 수 있다. 수수료는 농협이 부담한다.

서울대 학생증 ‘S-카드’에는 농협 체크카드 기능과 ‘K-캐시’(교내 식당·도서관 등에서 소액 결제가 가능한 충전식 전자지갑) 충전기능이 내장돼 있다. 학생증을 발급받으려면 반드시 농협에 금융계좌를 개설해야 하기 때문에 최근 정보 유출로 피해를 봤다는 학생들의 불만이 잇따랐다.

단국대도 우리은행과 연계해 발급한 학생증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제외하기로 결정하고 학생들이 원할 경우 새로 학생증을 발급해주기로 했다.

대학들은 그동안 금융회사와 연계해 체크·직불카드 등의 기능을 담은 학생증을 발급해왔다. 금융회사가 잠재 고객 확보 차원에서 발급비용을 대고 학교는 교내 매점 등에 결제가 쉽게 이뤄지도록 하는 등 서로 도움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연세대(우리은행) 고려대(하나은행) 성균관대(우리은행) 서강대(우리은행) 이화여대(신한은행) 경희대(하나은행) 건국대(신한은행) 등 서울지역 주요 대학들은 이번 사태가 불거진 금융 3사와 거래하지 않았다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정태웅/이지훈/홍선표 기자 redae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