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편수(책을 편집하고 수정하는 일)를 담당하는 조직을 만들어 교과서 검정과정에 직접 개입하기로 했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교육부가 교육과정과 교과서에 대해 책임을 지는 기관이라면 책임질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서 장관은 "과거에 편수실이 있어 일차적으로 검증할 수 있었다"며 "편수 시스템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국사는 국사편찬위원회가, 수학과 과학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나머지 교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교육부 장관의 위임을 받아 교과서 검정을 담당하고 있다.

교과서 검정 업무를 외부 기관에 위임하고 책임은 교육부가 지는 방식으로는 제대로 된 교과서 검정이 어렵다는 것이 서 장관의 설명이다.

서 장관은 "직제를 개편하고 필요하면 인력을 증원해 교육부 내에 편수 전담 조직을 두겠다"며 "한국사 뿐 아니라 전체 교과서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여당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한국사 교과서의 국정체제 전환 논의에 대해 서 장관은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국정 전환에 대해 "장관이 일방으로 정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으면서 "교육 과정을 개정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국정 전환 관련) 공론화가 돼 정책 결정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세종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pseudoj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