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철도노조 철밥통 지키기"…야 "민영화 시도 용납 못한다"
정치권은 철도파업에 대해 정반대 해결책을 제시하며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17일 이번 파업을 ‘철밥통 기득권 지키기’ 파업으로 규정하고 노조의 즉각적인 파업 중단을 촉구한 반면, 민주당은 정부의 민영화 시도에 우려를 표하면서 정부가 수서발 KTX의 면허 발급을 연기하고 노조와 대화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철도 노조는 자회사 설립을 자기 멋대로 민영화라 부르짖으면서 불법 파업투쟁을 이어가고 있다”며 “노조가 근거 없는 민영화 프레임을 만들어 국민을 호도하는 것은 자신들의 철밥통을 지키겠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말했다.

반면, 전병헌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와 코레일이 적자노선 운영 포기와 철도 운임 인상에 원론적으로 합의했다고 한다”며 “이는 여권이 ‘국민의 발’로서 공공성보다는 수익성에 몰두하는 것을 드러낸 증거”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철도파업 관련 현안보고를 받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었지만 회의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새누리당 소속 국토위원들은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법안’ 등 법안심사소위원회를 통과한 법안을 먼저 처리한 뒤 현안보고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민주당 측은 국토위 산하에 소위원회를 두고 철도 민영화 방지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며 사안의 시급성을 고려해 현안보고를 먼저 받아야 한다고 맞서면서 파행을 겪었다.

한편 청와대와 정부, 새누리당은 이날 삼청동 총리 공관에서 회동을 하고 철도노조 파업에 대해 원칙적이고 엄정하게 대응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민영화가 아닌데도 노조가 민영화를 구실로 파업을 하는 것 자체가 불법”이라고 말했다.

추가영 기자 gych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