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불법 집단행동 단호히 대처"
김진태 검찰총장(61·사법연수원 14기·사진)은 2일 “공동체의 안녕질서를 위협하는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서는 법에 따라 단호히 대처하고 정당한 법집행을 무력화시키려는 행위에 대해서는 반드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취임식을 하고 취임사를 통해 “노사의 자율적 대화를 최대한 존중하되 법을 위반한다면 노사 구별 없이 엄정하게 대응해 산업평화 정착에 기여하자”며 이같이 말했다.

○김진태호 출범

김 총장은 ‘사람을 살리는 수사’를 강조했다. 그는 “범죄인이 아니라 범죄 행위만 제재 대상으로 삼고 치료가 필요한 환부만 도려내는 ‘사람을 살리는 수사’를 해야 한다”며 “어떤 사건이든 일체의 선입견 없이 수사해 더 이상 표적수사나 과잉수사란 지적을 받지 말자”고 주문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해선 “검찰은 오직 국민의 편일 뿐”이라며 “나 자신부터 어떤 어려움도 마다치 않고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고 약속했다. 사회지도층 비리에 대해선 “추상같이 단죄해야 한다”며 “‘윗물이 맑은 사회’를 만들려면 사회적 지위가 높거나 상대적으로 법을 더 잘 지켜야 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더욱 준엄하게 법을 집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 사천 출신인 김 총장은 검찰 내 대표적인 ‘특별수사통’으로 대검 차장 시절인 지난해 12월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아 검란(檢亂)으로 흐트러진 조직을 추슬렀다. 동기인 채동욱 전 총장이 검찰총장 후보로 지명되자 지난 4월 퇴임, 법무법인 인 고문변호사로 활동해왔다.

○최대 과제는 ‘조직 안정’

김 총장의 최대 과제는 조직 안정이다. 검찰은 지난해 말부터 잇따른 내분과 추문으로 1948년 창설 이래 최대 혼란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전임자인 채 전 총장이 지난 9월 혼외아들 파문으로 사퇴한 데 이어 국가정보원 정치·대선 개입 의혹 사건을 둘러싼 수뇌부와 수사팀 간 내분이 불거지면서 대국민 신뢰도가 곤두박질쳤다.

이 때문에 김 총장이 조만간 고검장 및 검사장급 인사를 단행, 조직을 일신하리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대검 중수부 폐지 이후 비중이 커진 서울중앙지검장에는 사법연수원 16기 국민수 법무부 차관, 임정혁 서울고검장, 김수남 수원지검장, 이득홍 대구고검장, 김현웅 부산고검장, 17기 김경수 대전고검장, 박성재 광주고검장, 최재경 대구지검장, 김희관 부산지검장, 송찬엽 대검 공안부장 등 16~17기가 고루 거론되고 있다.

지난달 26일 국무회의에서 통과된 ‘검찰청 사무기구에 관한 규정’ 개정안에 따라 조직을 개편하는 작업도 시급하다. 개정안에는 대검 중수부를 대체할 조직으로 대검 내에 ‘반부패부’를 신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서울중앙지검에 특수4부를 신설하는 대신 금융조세조사부 등 서울중앙지검의 일부 수사 기능을 서울남부지검 등으로 이전하는 내용도 개정안에 포함됐다.

검찰 관계자는 “효성그룹 비자금 사건 등 수뇌부 부재로 지체된 기업 관련 수사도 조속히 마무리지어야 한다”며 “‘기업 옥죄기’ 수사 관행에서 탈피하는 것도 신임 총장의 과제 중 하나”라고 말했다.

김선주 기자 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