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구 노보노디스크제약 대표 인터뷰
*본 기사는'한경플러스TV'영상취재가 병행됐습니다.(문화레저팀 영상취재파트plustv@hankyung.com)
직장인 박모씨는 소아시절 췌장 기능과 내분비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인슐린 분비가 결핍되는 제1형 당뇨를 앓았던 적이 있다. 학창시절 박씨의 가장 큰 소원은 '약통' 없이 MT가는 것이었다고 회고한다. 시간 맞춰 손가락을 찔러 혈당 체크를 하고 직접 인슐린 주사를 들고 다니며 제 살을 찌르는 고통을 감수해야 했기 때문이다. 비만·고혈압에 의한 당뇨환자가 늘어나면서 이를 지켜보는 보호자와 가족의 고통도 커질 수 밖에 없다.

지난 2004년은 번거롭기가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의 '주의'가 필요한 국내 당뇨 환자들에게 희소식이 전해진 해다. 혼합형 인슐린으로, 기존의 인슐린 주사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번거로움도 최소화 해 환자들과 의료진 사이에서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던 인슐린투여제가 출시된 것이다. 그로부터 10년. 당뇨 관리의 세계적 선두 주자로 최근 혼합형 인슐린 노보믹스®30 (NovoMix) 국내 출시 10주년을 맞이한 노보노디스크는 우수한 인슐린투여 체계를 이용하여 다양한 당뇨 관리 제품을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제약회사로 자리매김 했다.

지난 1일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한 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 본사에서 강한구(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 대표를 만나 지난 90여년동안 오로지 당뇨, 혈우병, 성장 호르몬 등 세 가지 분야에 집중적인 연구 개발을 지속해 온 노보노디스크의 기술력과 중점 추진 사업, 미래 비전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노보노디스크, 소개 한다면.
"노보노디스크는 덴마크에 본사를 둔 다국적 제약 회사다. 75개국의 지사를 가지고 있고 세계적으로 3만6000여명 정도 가량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지난해 총 매출액이 약 14억 불, 우리나라 돈으로 15조 정도 된다. 1923년도에 설립돼 올해 90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90여년동안 오로지 당뇨, 혈우병, 성장 호르몬 등 세 가지 분야에 집중적인 연구 개발을 지속해 왔다. 국내에는 1994년 지사가 설립됐다.

▷중점 추진 사업은.
"사업 분야는 세 개로 나뉜다. 당뇨병 치료제 중 인슐린, 그리고 혈우병 치료제, 그리고 성장 호르몬 이렇게 세 가지의 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당뇨병의 경우 전 세계에서 1위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 당뇨 치료제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고, 혈우병이나 성장 호르몬도 전 세계적으로 '톱3'에 들어가는 특화분야 가운데 하나다."
강한구 한국 노보노디스크제약 대표는 지난 1일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한 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 본사에서 가진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비전은 한마디로 당뇨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유정우 기자/ 사진.신성일 pd ssi@hankyung.com

강한구 한국 노보노디스크제약 대표는 지난 1일 서울시 송파구 신천동에 위치한 한국노보노디스크제약 본사에서 가진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의 비전은 한마디로 당뇨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 이라고 강조했다. 유정우 기자/ 사진.신성일 pd ssi@hankyung.com

▷차별화 전략과 경쟁력의 핵심은.
"제약회사이기 때문에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하면 당연히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서 혁신적인 신제품을 출시하는 것이다. 그것이 지난 90년간 노보 노디스크가 다른 경쟁사들에 비해 우월한 지위를 유지해온 비결이자 핵심이다. 예를 들어 인슐린 같은 경우에는 최근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 인슐린을 생산하기 때문에 가장 인체 친화적인 인슐린을 공급할 수 있다. 그로 인해 부작용이나 약효 같은 면에서 상당히 많은 진보 효과를 내게 된다. 그로 인해 경쟁 제품들에 비해서 더 나은 프로파일을 만들어 나간다."

▷혁진적인 사례를 쉽게 설명해준다면
"혈우병 치료제 같은 경우 예전에는 인간의 혈액에서 뽑아 그 응고인자를 추출했다. 반면 요즘에는 유전자 재조합을 통해서 응고인자를 추출하므로 많은 부작용을 없앴다. 예전에는 에이즈나 간염 등에 오염이 될 수 있어 사회적 문제가 되었는데 현재는 그런 문제가 전혀 없게 하여 경쟁 제품들에 비해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게 되었다. 또 최근에 출시한 혈우병 치료제 제품은 실온 보관이 가능하다. 예전에는 혈우병 환자가 외출할 경우 상처가 나 피가 나게 되면 바로 주사를 맞아야 하기 때문에 약을 들고 다녀야 했다. 그러다보니 냉장보관 하는 약은 아이스박스를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노보 노디스크의 제품은 실온에서 보관 할 수 있다. 환자들에게 굉장히 큰 편리성을 주게 된다."

▷글로벌 기업인데, 사회 공헌 활동은 어떤게 있는지.
"기업은 이윤추구가 최대의 목표다. 그렇지만 노보 노디스크는 Social responsibility(사회적 책임)라고 하여 사회적으로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에 대해 상당히 많은 생각을 하고 노력하고 있다. 가장 큰 것 중 하나가 노보 노디스크는 환경 보호를 가장 우선적으로 중시하겠다는 자체적 다짐을 하고 있다. 예를 들면 201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CO2 배출량을 10% 이상 감량하며 또한 본사에 있는 큰 전력을 30%이상 풍력 발전으로 대체하겠다고 공언하고 매년 환경리포트를 통해서 그 결과를 보고서로 내고 있다. 그 활동의 일환으로서 Environmental protection이라는 것을 가장 최우선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향후 비전에 대해 한말씀 해준다면
"노보노디스크의 비전은 한마디로 당뇨 없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당뇨 환자나 당뇨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들에게 최상의 치료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당뇨 환자의 삶의 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것이 목표고, 궁극적으로는 당뇨를 치료할 수 있는 약제를 개발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 및 개발 하는 것이 노보 노디스크의 비전이다.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