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와 가수 김장훈이 운영체제 iOS7에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애플을 상대로 다케시마 표기의 삭제를 추진하고 나섰다.

박기태 반크 단장은 "가수 김장훈과 함께 온라인에서 독도를 '다케시마' 혹은 '리앙쿠르 록스'로 표기한 애플을 비롯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등 이른바 '디지털 제국'을 대상으로 독도의 다른 이름의 삭제를 추진할 것"이라고 30일 밝혔다.

반크의 홍보대사인 김장훈이 운영하는 '독도의 진실' 사이트(www.truthofdokdo.com)를 전 세계에 홍보하고, 애플의 아이튠스를 통해 세계의 초·중·고교 교사들에게 디지털 제국의 심각성을 알릴 계획이다.

또 각국 주요 언론사 기자들에게 일본의 과거사와 독도를 바로 알리는 이메일을 발송하고, 세계 주요 청원 사이트도 방문해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반크가 유튜브, 비메오에 올린 '디지털 제국' 한글(bit.ly/15un0I2), 영어(bit.ly/16NwWg1) 동영상을 세계 네티즌에게 전파하고 국제 청원 사이트(peace.prkorea.com/peace/action_v.jsp?sno=10681)를 통해서도 독도의 진실을 알려나갈 계획이다.

현재 구글과 애플,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는 독도를 독도, 다케시마, 리앙쿠르 록스 등 3가지 이름으로 표시하고 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