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를 위한 올바른 선택
작년 1월 초 교과부에서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 따라 올해부터 초등수학이 초등1,2학년을 시작으로 2015년까지 스토리텔링 수학으로 전면 개정된다.

그동안의 주입 암기와 문제풀이식에 익숙해있던 수학 교육이 주변 실생활과의 연계를 바탕으로 상호 소통형인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으로 바뀜으로써 어렵고 지루하게만 여겨졌던 수학이 실생활과 밀접한 재미있는 과목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하지만 개정된 초등수학을 접해 본 학부모나 교사들의 반응은 교육 효과 면에서는 대체적으로 긍정적이나 모 출판사에서 초등학교 저학년 학부모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72%가 스토리텔링 수학을 어렵다고 느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자녀와 학생을 위한 선진화된 수학 교육이 절실한데다 개정된 스토리텔링 수학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 절대 부족한 상황이라, 요즘 가장 부각되고 있는 전문가가 바로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이다.

국내 처음으로 작년 9월에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과정을 개설한 국제인재교육원을 시작으로 올해는 각종 출판사나 학원 그리고 대학 평생교육원이나 문화센터 등 전국에서 우후죽순으로 스토리텔링 수학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내세운 교육과정이 생겨났다.

각 과정마다 특성에 맞는 지도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지만, 개정 수학의 시류에 편승하여 스토리텔링 수학에 대한 깊은 연구와 개발 없이 단지 간판만 바꿨던지 또는 고가의 교재 판매나 프랜차이즈 가맹을 유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를 위한 교육과정 선택 시 반드시 유의할 점은 한국직업 능력 개발원에 한국직업 능력 개발원에 등록된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민간자격증 발급 여부이다. 등록된 몇 개 교육기관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사설 자격증을 발급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특히 관련 없는 민간자격증을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자격증이라고 허위광고하는 업체도 있어, 한국직업 능력 개발원의 민간자격정보 서비스(www.pqi.or.kr) 검색을 이용하여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단순히 자녀를 위한 지도가 아니고 방과후 학교 진출 등의 다양한 기회 창출이 목적이라면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민간자격증 소유자가 유리하다.

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과정은 대부분 외부업체에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대학 명성만 믿고 수강하는 것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민간자격증 발급 여부와 커리큘럼, 강사진의 구성, 외부업체의 신뢰도 등을 꼼꼼히 챙겨야 한다.

그 외에 교육기관을 선택할 시에는 검증된 교육기관인지 여부를 홈페이지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사전에 확인해야 하고, 강사진의 구성은 물론 자체 교재 발간 여부 등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수료 후에 취업 기회가 주어지는지 여부도 상담 문의를 통해 챙겨 볼 필요가 있다.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가 되기 위한 올바른 선택 중에 하나는 가급적이면 오랫동안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양성교육을 원활하게 진행해온 교육기관을 추천할 만하다. 국제인재교육원(www.ghra.co.kr)의 스토리텔링 수학 지도사 과정이 가장 오래되었고 현재까지 성황리에 지도사를 배출하는 교육기관으로 단연 유명하다. 그 외 글로벌 청소년교육 문화 등에서 진행하는 교육과정도 민간자격증 발급 과정으로 지도사로서 진출에 도움이 된다.

홈페이지 : www.ghr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