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1

23일 경기도 분당의 한 원룸텔에서 자살한 '유명 PD' 김종학(62)씨가 유서에 검찰의 수사를 비판하는 내용을 남긴 것으로 확인됐다.

25일 연합뉴스가 입수한 유서에는 고인은 사기 및 횡령 등 혐의로 자신을 수사해온 서울중앙지검 검사의 실명을 거론하며 억울함과 분노를 표출했다.

시신 발견 당일 경찰은 A4용지 4장 분량의 자필 유서에 '가족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고 최근 피소 내용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고 밝혔다.

경찰이 '검찰 눈치를 보느라' 유서 내용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고인은 자신의 수사를 담당했던 검사 실명을 거론하며 유서 한장을 적었다.

그는 "김○○ 검사, 자네의 공명심에…음반업자와의 결탁에 분노하네. 드라마를 사랑하는 모든 국민에게 꼭 사과하게…라고 분노했다.

이어 "함부로이 쌓아온 모든 것들을 모래성으로 만들며 정의를 심판한다(?) 귀신이 통곡할세. 처벌받은 사람은 당신이네. 억지로 꿰맞춰, 그래서? 억울하이"라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고인은 자신의 변호를 담당한 구○○ 변호사에게는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열심히 대변해 주어 감사해 내 얘기는 너무나 잘 알테니까 혹 세상의 무지막지의 얘기가 나옴 잘 감싸주어 우리 가족이 힘들지 않게…꼭 진실을 밝혀주어 내 혼이 들어간 작품들의 명예를 지켜주게나"라고 적었다.

선후배 PD들에게는 "드라마에 지금도 밤을 지세고 있는 후배들, 그들에게 폐를 끼치고 가네"라며 "내 사연은 구○○ 변호사에게 알리고 가여. 혹시나 PD들에게 나쁜 더러운 화살이 가지 않길 바라며…"라고 미안함을 전했다.

가족 앞으로 남긴 한장의 유서에서는 '미안하다.

사랑한다'는 내용이 묻어났다.

고인은 이혼한 아내에게 "여보 미안해. 몇십년 쌓아올린 모든 것이…여보 사랑해…그동안 맘고생만 시키고…여보 당신의 모든 거 마음에 알고 갈게 근데, 너무 힘들텐데 어떡해. 다 무거운 짐 당신 어깨에 얹혀 놓고"라고 썼다.

고인은 두 딸에게도 "하늘에서도 항상 지켜볼게. 씩씩하게 살아가렴 힘들 엄마, 너희들이 잘 보살펴 주길 바란다.

세상 누구보다 사랑해 정말 사랑해 안녕! 왜 이리 할말이 생각이 안나지…"라며 말을 맺었다.

김씨는 최근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2부에서 사기 및 횡령 등 혐의로 수사를 받아왔다.

김씨에 대한 진정을 접수하고 수사를 해온 검찰은 지난 17일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김씨는 19일로 잡힌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 출석하지 않았다.

검찰 수사와 별도로 서울영등포경찰서 지난 5월 드라마 '신의' 출연료 미지급과 관련해 배임·횡령·사기 혐의로 고소된 김씨를 지난달 2차례 소환 조사하고 출국금지 조치했다.

(성남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gaonnuri@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