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 사업장 21곳 노사 공동선언문 발표

전국 지방의료원의 노동자와 사용자가 공동으로 진주의료원 폐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보건의료산업노조(보건의료노조) 사업장인 21개 지방의료원 노사는 11일 진주의료원 폐업·해산 철회와 정부 지원책을 촉구하는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이 선언문은 전국 34개 지방의료원 가운데 민주노총 소속 산별노조인 보건의료노조 사업장 21개 지방의료원 노사가 지난 8일 천안의료원에서 열린 단체협약 회의에서 합의한 것이다.

21개 의료원 노사는 이 선언문에서 "진주의료원 폐업·해산은 공공의료의 축소·포기이므로 응당 철회돼야 한다"면서 "진주의료원을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정상화하는 방법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보건복지부, 국회, 경상남도, 경남도의회에 주문했다.

노사 양측은 또 지방의료원의 공공의료사업 수행 경비 조달과 우수 의료진 확보, 국립(대)병원-지방의료원-보건소를 아우르는 국가공공보건의료체계 확립을 위해 복지부가 중심이 되어 적극적인 정책적, 재정적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이어 "친절하고 투명한 의료원, 지역주민이 믿고 찾는 의료원, 양질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의료원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전국 34개 지방의료원 중 보건의료노조 소속은 21곳이며 나머지 지방의료원은 다른 상급단체 소속이거나 노조가 없는 곳이다.

조승연 인천의료원장은 "진주의료원이 문을 닫으면 다른 지방의료원도 연이어 무너질 우려가 있다는 데 지방의료원 노사 모두가 공감했다"며 "공공의료의 한 축인 지방의료원 폐업은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